기약 없는 영종국제도시 "크린넷" 자동집하시설 방치!! 언제쯤 정상화?
기약 없는 영종국제도시 "크린넷" 자동집하시설 방치!! 언제쯤 정상화?
  • 나호 기자
  • 승인 2021.08.05 09: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인천경제자유청과 송도(연수구)는 자동집하시설 관리권 갈등이 해결되었으나 영종국제도시는 먼 산만 ~
(영종국제도시 자동집하시설 )

[영종뉴스 나호 기자] 국토부 계획에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구 단위 구역에서의 규정으로 2017년 인천경제청은 중구에 인천도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준공한 크린넷을 이관하라고 요청한 바가 있으나, 영종국제도 시내에서는 크린넷이 가동되지 않고 있다는 것은 시사점이 크다. 인천도시공사 및 LH는 영종국제도시 내 4 곳에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집하장(관로 길이 70.4km)를 1500억 원을 들여 조성했다.

그러나 이관을  중구청, 인천경제 자유 청과 LH 등이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미루고 있는 실정이며, 영종국제도 시내 아파트 단지에 설치된 크린넷이 기능을 못하고 수년째 방치되어 있다.

아울러 일반 건물이 있는 거리에는 크리 넷이 볼썽사납게 녹슬어 가고 있다.

그런데 최근 인천 송도(연수구)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관리권을 인천경제청과 송도(연수구)의 갈등이 1년 2개월 만에 각 기관과의 합의가 이루어졌다.

2023년부터  자동집하시설 운영비를 50%씩 공동 분담하기로 세종시 소재 행정안전부에서 열린 중앙분쟁 조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송도 자동집하시설 관리권 최종 조정안을 수용하기로 한 것이다.

조정안 주요 내용 참고사항으로 *2020년 12월 말에서 2022년 12월 말로 소유권 이관 시기 2년 연장*내년 12월까지 인천경제청이 이전처럼 재정을 지원하되 분쟁 조정일 기준으로 기간이 경과한 비용 소급 지원*이관 이후 2023년부터

각각의 기관이 운영비 50%씩 공동 분담*시설 보수 및 수리비 연수구 25%. 인천경제청 75% 상호 분담 등이다. 크린넷을 중구에서 인천경제청과 협의와 합의를 어떻게 돌출할 것인지 주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은 크린넷 조성비용을 영종국제도시 4만 5천 세대에서 각 2백만 원씩 부담을 했다는 점이다.

친환경 자동집하시설은 수거물에 일반 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가 혼합되어 후처리에 문제가 발생하는 사례를 보완하여 음식물 강화 포장 잘 치를 적용하여 이송 중 폐기물 혼합이나 기계 고장을 방치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주민들에게 혐오시설의 이미지를 탈피하도록 설계한 그린 시설물이다.

이와 관련하여 김정헌 전 시의원은 생활폐기물 자동집하 설운 건립만 하고 운영하지 않는 것은 주민은 안중에도 없고 책임 떠넘기기에만 급급한 행정당국의 단면을 보여주는 처사이며. 가뜩이나 송도와 청라에 비해 각종 편의시설이 열악한 영종국제도 시내 주민의 불만을 해소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해 하루빨리 정상 운영해야 하며 지금까지의 불편을 감수한 주민에 대한 보상 차원의 다른 지원방안을 강구해야 하고, 아직까지 운영되는 않는 것에 우려와 촉구를 성토했다.

(최근 자동집하시설 운영관련 중구청 민원답변)
(영종국제도시 내 크린넷)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