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외국인·다문화가족 지원에 적극 나서
인천시, 외국인·다문화가족 지원에 적극 나서
  • 김미혜 기자
  • 승인 2019.08.22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외국인·다문화가족 2020년도 추진방향 심의
- 제2차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 개최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가 점차 다문화사회로 변화되어 가고 있는 외국인 ·다문화가족 정책기반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인천시는 8월 22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2019년 제2차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지원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외국인·다문화가족 사업 관련 유관기관과 각계 전문가, 결혼이민자 등 15명이 참석했다.

박준하 행정부시장(위원장)은 이날 협의회를 통해 2020년에는 인천시 거주 외국인 12만 시대가 도래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다인종, 다민족, 다문화 사회에 필요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외국인주민과 다문화가족 정책에 대한 민‧관 상호 협력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하여 시민과의 소통의 장을 통해 사업추진에 내실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0년 인천시 외국인주민과 다문화가족 정책 추진방향에서는 다문화가족 실태조사를 통해 중‧장기 지원정책을 마련하고, 이주여성과 외국 국적동포 지원에 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결혼이민자의 맞춤형 일자리지원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구인‧구직, 직업훈련교육프로그램, 일자리박람회 등 정보공유와 제공으로 보다 나은 일자리 지원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인천시 거주 외국인주민의 생활 편의를 위해 인천생활종합 가이드북을 7개국 언어로 제작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며, 외국인주민 정착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중도입국청소년과 외국국적동포에 관련된 사업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각계 분야 위원들은 인천시의 외국인주민·다문화가족 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지속적인 의견수렴을 통한 피드백과 변화하는 정책수요에 맞는 사업을 발굴하여 적극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영종뉴스 김미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