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연합, 중구강화옹진 조택상 후보에 대한 지지 철회 발표
인천시민연합, 중구강화옹진 조택상 후보에 대한 지지 철회 발표
  • 우경원 기자
  • 승인 2024.03.2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민연합, 조택상 후보 대중교통 공약에 ‘GTX-D 예타면제’ 빠진 점 지적

- 조택상 후보 언론 인터뷰에서 GTX-D 예타면제 의지 확인할 수 없어 지지 철회 결정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인천 지역 주민단체들의 연대로 구성된 인천시민연합(상임대표: 임영수)이 중구강화옹진 조택상 국회의원 후보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천시민연합은 인천공항에서 시작해 강남까지 이어지는 GTX-D 노선의 예비타당상 조사 면제를 위해 GTX 챌린지,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면담 등의 활동을 진행해온 바 있다.

인천시민연합은 최근 인천지역 GTX-D 수혜권 국회의원 후보자 12명에게 예타면제를 공약으로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고 그 중 11명이 공약에 반영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배준영, 이재명, 원희룡, 유동수, 최원식, 이행숙, 김교흥, 박상수, 이용우, 박종진 후보자가 GTX-D 예타면제를 22대 총선 핵심 공약에 반영하기로 확답한 상태이며, 조택상 후보도 3월 6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예타면제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민연합은 예타면제를 공약에 반영한 후보들 모두 지지한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그러나, 조택상 후보는 3월 27일 언론 보도를 통해 공개된 ‘영종 경제교통 공약’에 예타면제를 반영하지 않았다.

인천시민연합은 조택상 후보가 bTV 뉴스 인터뷰에서도 예타면제에 대한 의지가 부족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당시 인터뷰에서 조택상 후보는 “GTX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고 비전적으로는 해야하는 노선”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인천시민연합 관계자는 "예타면제를 공약한 후보라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착공할 수 있도록 예타면제를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어야 했다.

bTV 뉴스 인터뷰에서는 예타면제에 대한 의지를 전혀 찾아볼 수 없다.

GTX-D는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노선으로 비전적으로 추진하는 노선이 아닌 예타면제를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현재는 삭제된 초기 공약에 'GTX-D 2025년 착공‘, ’GTX-D 운서역 경유‘, ’공항철도-9호선 2025년 직결‘ 등 물리적으로 실현 불가능한 내용을 담은 점도 조택상 후보에 대한 신뢰가 하락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인천시민연합 임영수 상임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의 핵심 공약으로 GTX-D 예타면제가 반영된 상황에서 조택상 후보의 소극적 대응에 시민단체 차원에서의 지지를 철회하기로 결심했다.

GTX-D 예타면제는 단순한 공약이 아닌 대한민국이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반드시 이뤄져야 할 시대적 과제이다.

또한, GTX-D 사업 타당성을 크게 끌어올려 줄 서부권의 4대 핵심 사업(제3유보지 개발, 시티타워 건설, 인천고등법원 유치, 계양 TV 대기업 유치)도 인천 지역 국회의원 후보들의 핵심 공약으로 반영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