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산경위, 부평·주안 지하도상가 현장방문해 활성화 대책 모색
인천시의회 산경위, 부평·주안 지하도상가 현장방문해 활성화 대책 모색
  • 우경원 기자
  • 승인 2024.01.30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말 불법전대 금지 조치 이후 운영실태 파악 및 상인 애로사항 청취
인천시의회 산경위, 부평·주안 지하도상가 현장방문해 활성화 대책 모색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인천광역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30일 새해 첫 현장 방문 일정으로 부평 지하도상가와 주안 지하도상가를 찾아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말 '인천광역시 지하도상가 관리 운영 조례'에 따라 불법 전대 점포에 대한 행정 처분이 본격 시행된 이후의 상가 운영 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평을 지역구로 둔 이명규(국·부평1)·나상길(민·부평4) 부위원장과 주안을 지역구로 하는 김대중(국·미추홀2) 의원, 박창호(국·비례)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시 소상공인정책과와 인천시설공단 관계자들도 동행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부평 지하도상가와 오후 주안 지하도상가를 각각 방문해 관계자들의 보고를 청취한 뒤 상가를 운영 중인 소상공인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인천시 등에 따르면 올해 초 기준 인천시 지하도상가 점포 수는 총 3,474곳이다. 이 가운데 2,716곳(77%)이 직영 중이며 휴업 547곳(16%), 공실 190곳(6%), 사용제외 10곳(0.3%), 전차인 퇴거불응 7곳(0.2%), 전대 4곳(0.15%) 등이다.

이에 대해 의원들은 직영 점포 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부분은 고무적이지만, 휴업 및 공실 점포를 줄여 직영률을 더 높여야 지하도상가 상권이 제대로 살아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상가 관계자들은 상가 사용료 감면 및 납부기한 연장, 사용자가 다른 점포 사이의 경계벽 철거를 허용하는 ‘합칸’ 등을 요구했고, 참석자들은 이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이명규 부위원장은 “3천여 곳이 넘는 상점으로 이뤄진 지하도상가는 인천의 상징이자 지역경제의 모세혈관과 같은 곳”이라며 “시에서는 내실 있는 상권 활성화 계획을 추진해 상인과 시민 모두의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상길 부위원장도 “지하도상가가 살아나려면 상인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라며 “산경위를 포함한 시의회는 지하도상가 상인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어려움을 함께 헤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는 올해 지하도상가 활성화 계획으로 관리비·공제회비·마케팅비 등 지원, 공실 일반입찰 월 1회 이상 시행, 지하도상가 활성화 계획 및 협의회 구성, 냉난방기 및 전기설비 교체, 불법 전대 행정처분 등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