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인천 중구청 김정헌 청장의 신년사
[신년사] 인천 중구청 김정헌 청장의 신년사
  • 영종뉴스
  • 승인 2023.12.29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종뉴스, 김정헌 인천중구청 인터뷰 가져
영종뉴스, 김정헌 인천중구청 인터뷰 가져

존경하는 16만 구민 여러분 ! 구백여 중구 공직자 여러분!

2024년 희망찬 갑진년(甲辰年),청룡의 해가 밝았습니다. 

새로운 출발, 생명력을 상징하는 청룡의 해인 만큼  새해에는 구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  풍요롭고 번영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지난해 우리 중구는 국내외의 다양한 위기들 앞에서도 해야 할 일들을 굳건히 해나갔습니다.  

그 결과 답동성당 일원 관광 자원화 사업 준공으로 새로운 야간경관 명소를 조성하고, 부족한 공원과 주차공간을 확보하며 원도심 활성화의 마중물을 마련했습니다. 

또, 민선 8기 제물포 르네상스 추진에 맞춰 1883년 개항 이후 140년 만에  내항이 개방되며 구민의 품으로 돌아왔습니다.  

특히 구민 숙원사업이었던  영종대교와 인천대교 통행료 문제가 해결됐고 영종국제도시에서 운행되는 좌석버스 요금체계도  이원화되며 교통비 부담도 완화됐습니다. 

난항을 겪던 서울도시철도 9호선 공항철도 직결사업도  인천시와 서울시의 전격적인 합의로  급물살을 타게 됐습니다. 

이 같은 결실은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격려,  공직자 여러분의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구청장으로서 16만 구민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중구의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적극적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첫째, 새해에는 서로가 서로에게 버팀목이 될 수 있는  따뜻한 중구가 되겠습니다.  

어려운 시기에는 공동체 강화가 필요합니다.  

사회적 약자의 버팀목이 될 생계급여, 주거급여 등 복지급여를 인상하고,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서는 일자리센터를 운영해  맞춤형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일자리박람회를 개최해 구직자와 기업을 연결해 나아가겠습니다.  

영종국제도시에 개장한 인스파이어 리조트를 포함하여 관내 우수한 기업들과의 상생협약을 통해 구민 우선채용과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산학협력으로 양질의 일자리 제공과 지역 생산품 우선 구매 등으로  고르게 성장하는 지역 경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소상공인에게는 특례보증·융자 지원을 지속해 서로에 대한 따뜻한 동행이 되는  중구가 되겠습니다.  

또한 100세 시대에 걸맞게  노인일자리와 맞춤돌봄서비스로 노인의 사회 참여를 확대하고, 장애인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의료비,  일자리를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청년 월세, 이사비 등 주거지원과 취업에 꼭 필요한 자격증 응시료 지원,  소통·교류를 위한 청년내일기지 운영 등으로 청년들의 미래에 대한 희망도 꽃피우겠습니다.  

주민들의 가장 기본적인 소통공간인 행정복지센터도 우리 구의 위상에 맞도록 신축하겠습니다.  

2024년 1월 1일 영종2동 행정복지센터 개청에 이어 신포동, 개항동, 신흥동,  용유동 행정복지센터도 신축해 쾌적한 환경에서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자치와 소통을 기반으로  주민공동체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율목커뮤니티 센터에 이어 남북동 복합커뮤니티 센터도 차질 없이 준공해 주민 소통·화합을 강화하는 거점으로 삼겠습니다.  

둘째, 중구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다시 한번 다짐하겠습니다.  

국제교류와 근대화의 시작점이 된 원도심은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와 함께 

산업혁신과 글로벌 문화·해양도시로  탈바꿈할 것입니다.

교통망 확충으로  제물포형 10분 생활권을 구축하고, 동인천역과 인천역은 복합개발로  행정·교통·재생의 통합 거점으로 활용하며, 내항 일대는 세계 최대 문화복합시설 큐브(K-ube)가 조성될 예정입니다.  

우리구의 오랜 염원인  내항 개발과 원도심 활성화를 이끌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의 밑그림이 그려진 만큼 앞으로 추진되는 사업들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누구나 살고 싶어 하고 일자리가 풍부하며,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출항하는  글로벌 융합도시 중구를 만들기 위해 시와 협력하고 적극 소통하며 함께  제물포세일즈에 나서겠습니다. 

장기간 주민의 재산권을 침해 해온  개항장, 월미도, 자유공원 일대의  고도 제한 규제를 과감히 완화해  지역의 역사와 문화는 보전하되,  조화로운 발전·개발로 역동적이고 활력이 넘치는 원도심을 만들겠습니다.  주민이 염원하는 재개발·재건축을 적극 지원하고, 특히 인천시 재개발 사업으로 공모·선정된 도원구역과 율목구역을 조속히 추진하여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균형 있는 지역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경제자유구역 제3유보지에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바이오 특화단지 뿐만 아니라  경제성장의 동력이 될 R&D 센터 등  고부가가치 첨단미래산업을 유치하고, 경제자유구역에서 소외된 미개발지에 대한  도시개발사업도 추진하며 지역 간 편차 없는 균형발전을 이루는데 우리구의 행정력을 총동원하겠습니다.  

원도심의 개항역사문화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영종·용유·무의는 해안을 더욱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겠습니다. 

또, 어촌뉴딜 300사업과 어촌신활력증진사업 등으로 우리 중구가 인천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관광도시로 나아가는 계기를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도로와 주차장 등 교통인프라를 확충해 주민뿐만 아니라 관광객의 접근성을 높이고, GTX-D Y자 노선, 인천역-연안부두 트램,  제2공항철도 등 다양한 교통 현안을 세심히 챙기며,  2025년 완공될 제3연륙교를 통한  광역교통망을 구축하여 촘촘한 교통망을 가진 사통팔달 중구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기존의 문화·관광콘텐츠를  더욱 융성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도 경주하겠습니다. 

송월동 동화마을 콘텐츠를 보완하고 월미 해상스카이워크, 자유공원 야간경관,  300리 자전거이음길과 자전거 전용도로 휴게공간, 을왕리 문화탐방로 해안데크길 등을 조성하며  지속 가능한 문화·관광 자원을 마련하겠습니다. 

셋째, 모두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중구가 되겠습니다.  

겨울철 언덕길 안전을 위해 도로 열선을 확충하고 마을 안전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빈집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겠으며, 누구나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개폐식 방범창 설치를 지원하고 여성안심 드림사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겠습니다.  

또한 구민의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이 부족한 영종국제도시에는  장기적으로는 종합병원 유치를 추진하고, 중단기 대책으로는  달빛어린이병원 지정과 당직의료기관 운영 등  응급의료체계를 다지는 데 주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임신축하꾸러미 지원사업과  임신·육아 동아리 지원으로  임신부터 행복하고 건강한  출산·육아 환경을 만들고, 부모와 자녀 모두가 행복하도록 보육·돌봄·교육 사각지대 없이 촘촘하게 살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성장하겠습니다.  

영종국제도시에 명망있는 국제학교 유치로  외국인의 정주여건 개선과 함께  보다 나은 교육인프라를 형성하여 명품 국제교육도시로 부상시키겠습니다. 

진로체험센터와 평생학습관 개소로  학생들에게는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성인들에게는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과  자기계발을 위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이를 토대로 전 세대가 다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미래세대를 위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친환경 보일러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 시설 설치 지원과 더불어, 풍력, 수력, 지열, 태양열,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환경교실을 운영하며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미래를 향해가는 중구가 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가 아시다시피  새해는 원도심과 동구 통합,  영종구 신설이라는  미래를 준비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모두가 흔들림 없이  각자의 자리에서 소임을 충실히 하며, 구민들의 지혜와 역량을 결집해 새로운 미래를 여는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원도심과 영종국제도시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16만 구민 여러분! 중구 공직자 여러분!  

갑진년 새해는 하늘로 승천하는 용처럼  

지난해보다 더 성장하는 중구의 원년이 될 것입니다. 

구청장으로서 발로 뛰는 구정으로  여러분과 함께 그 꿈을 이뤄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곧 다가올 봄을 맞이하는 것처럼, 지금과 같은 민생 경제 한파를 이겨내고  새 발전동력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인천의 중심, 중구에 살고 있다는 자부심을 느끼도록  구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의 의견에  적극적으로 귀를 기울이고 소통하겠습니다.  

갑진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올해도 현장에서 변함없이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1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