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제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을 가져, 공무원들의 봉사정신을 응원해...
행정안전부, 제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을 가져, 공무원들의 봉사정신을 응원해...
  • 우경원 기자
  • 승인 2022.10.14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
제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행정안전부와 중앙일보·JTBC가 해마다 전국 ‘청백리’에게 주는 제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이 지난 14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대상 1명과 본상 7명 등 총 8명이 청백봉사상을 받았다.

대상은 김원덕(54) 전남 순천시 생태환경과 생활환경팀장(6급)이 차지했다. 1992년 순천시 환경보호과에서 9급 공무원으로 공직에 발을 들여놓은 그는 약 30년 동안 환경·청소 분야에서 일했다.

특히 "2013년 순천 국제정원박람회" 조성 및 성공적 운영을 인정 받았다. "자연과 생태를 주제로 대한민국 최초정원 축제 개최와 6개월간 축제장 운영, 관람객 440만, 1조원 이상 생산유발 효과가 있었다.

또한,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만 습지" 의 생태관광모델을 완성했다.

순천만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 유네스코 생물권 보존지정 받았고, 내륙습지 복원, 흑두루미 개채수 증가및 대규모 관광객을 유치했다.  

그는 공직자가 아닌 개인 자격으로 여러 가지 선행을 베풀기도 했다. 월드비전을 통해 인도·베트남 어린이를 12년 동안 지원했고, 국내 아동 지원 프로그램(혼자먹는밥상)이나 반려동물 치료 프로그램에도 장기간 동참했다.

연재화(56) 서울시 노원구 간호주사와 선수경(58) 인천시 중구 사회복지사무관은 본상을 받았다. 강영란(43) 전북도 행정주사, 최난숙(54) 전남 연재화(56) 서울시 노원구 간호주사와 선수경(58) 인천시 중구 사회복지사무관은 본상을 받았다. 강영란(43) 전북도 행정주사, 최난숙(54) 전남 광양시 사회복지주사, 김태완(52) 제주도 제주시 시설주사도 본상 수상자다. 경기도에서는 김상만(55) 경기도 군포시 사무관과 김남현(56) 포천시 사무관 등 2명의 본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이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김원덕 주무관은 지역 사회 이웃을 살피고 아동을 후원하면서도, 순천만 습지를 생태관광모델로 완성했다”며 “청백봉사상 수상자 사례가 공직 사회 안팎에 널리 알려져 사회가 보다 따듯해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청백봉사상 수상자는 전국 7개 시·도가 추천한 모범공무원 14명을 대상으로 국민과 공무원 의견을 수렴하는 공개검증 절차를 거쳐 결정했다. 행정안전부와 중앙일보가 공동 구성한 합동실사단이 현지에서 직접 공적을 확인하고 지역주민과 부서원·동료에게 평판을 묻는 등 엄밀한 조사 절차를 거친뒤 집행위원회 1차 심사와 공적심사위원회 최종 심사를 거쳤다.

이상민 장관과 박장희 중앙일보 대표이사가 이날 수상자에게 상패와 상금을 수여했다. 상금은 대상 500만원, 본상 200만원이다. 또 수상자 전원에게 부부 동반 국내·외 시찰 기회를 준다.

청렴·결백, 헌신·봉사하는 모범공무원을 발굴하는 청백봉사상은 중앙일보·동양방송(TBC)·내무부(현 행정안전부)가 1977년 제정했다. 창의성을 발휘해 행정 발전에 기여하고 청렴·봉사 정신을 바탕으로 주민에게 헌신하는 전국의 5급 이하 공무원을 대상으로 뽑는다. 올해까지 수상자 826명이 나왔다.

제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영종1동 행정복지센터 선수경 동장 부부
제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영종1동 행정복지센터 선수경 동장 부부
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영종1동 행정복지센터 선수경 동장
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영종1동 행정복지센터 선수경 동장

이날 본상을 받은 인천 중구 영종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선수경동장은 노블리스 오블리제 서약식 등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 전환으로 인천 자치구 최초 인구 대비 10%의 자원봉자자를 등록시켰고, 행정안전부 전국자원봉사센터 종합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시키는데 큰 역활을 했다.

또한, 사회복지행정 발전의 기틀 마련하였고, 사회복지행정 발전을 위한 학술대회 개최, 언론 인터뷰등을 실시하고 지역 복지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성운영했다.

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전남 광양시, 최난숙 지방사회복지주사
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전남 광양시, 최난숙 지방사회복지주사

이어, 같이 본상을 받은 전남 광양시에서 지방사회복지주사로 근무중인 최난숙 주사는 수급자 및 취약계층 노인복지사업 적극 추진하여, 시니어클럽 인정 등록, 노인일자리 창출 사업 추진, 독거노인 나들이 및 "고독사지킴이단" 연제를 통한 안정적 노인돌봄관리 지원을 했다.

또한, 선진 사회복지 행정 기반 마련 하였고, 로봇을 활용한 어르신 안부 확인 공모 사업 "부모사랑 효돌" 유치하고, 제1기 행복e음 전문요원활동을 통한 지역복지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는 공으로 이번에 수상받았다.

특히, 이날 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에는 행정복지센터 직원과 영종1동 주민자치회 (회장 이광만) 몇분이 참석하여 축하를 했다.

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영종1동 행정복지센터, 주민자치회와 직원들
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영종1동 행정복지센터, 주민자치회
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영종1동 행정복지센터, 직원들
46회 청백봉사상 시상식-영종1동 행정복지센터, 직원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