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청 김정헌 구청장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운행 재개하라”촉구
인천 중구청 김정헌 구청장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운행 재개하라”촉구
  • 우경원 기자
  • 승인 2022.07.21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년간 이용하던 영종·용유지역 주민 불편 초래…대체 교통수단 등 방안 마련해 힘 모으자!”-
인천 중구청 김정헌 구청장
인천 중구청 김정헌 구청장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이 최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철도 운영중단과 관련해 “인천공항 자기부상 열차의 운행을 재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구청장은 19일 SNS를 통해 “6년간 지역의 주요 교통수단으로 운영되던 자기부상열차의 시설 변경과 휴업 결정은 사업의 실패를 자인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민·공항근로자·관광객들이 이용하는 교통시설을 지역주민·중구청과 논의없이 일방적으로 폐쇄하는 일이 생겨서는 안된다”며 “지금이라도 인천공항의 접근성 제고와 영종국제도시 지역의 교통 여건을 위해 트램 등 대체 교통수단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특히 “중정비 사유로 휴업을 진행했지만 실상은 자기부상철도 운영 진단 용역을 바탕으로 도시철도 사업을 폐업하고 ‘궤도운송법’에 따른 케이블카 등에 적용되는 궤도시설로의 전환을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궤도운송법에 맞춰 자기부상열차를 운영하면 운행 시간, 횟수, 노선, 열차 칸 수 조정 등이 가능하며, 안전 수검 등의 규정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어 운행축소 등으로 인해 주민 불편 심화가 우려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국제공항 자기부상철도의 중정비 사유를 이유로 2022년 7월 14일부터 12월 31일까지 휴업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