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취임…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취임… “사람·문화·산업이 융합하는 스마트한 중구 미래 건설하겠다”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취임…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취임… “사람·문화·산업이 융합하는 스마트한 중구 미래 건설하겠다”
  • 우경원 기자
  • 승인 2022.07.02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년간 구정 운영 비전 밝혀… 등굣길 교통안전지도로 첫 일정 시작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취임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취임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인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1일 중구문화회관에서 구민 등 700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8기 제10대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취임식을 거행했다.

김정헌 구청장은 취임사에서 “사람과 문화, 산업이 융합하는 스마트한 중구 미래 건설과 소중한 구민의 행복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구민과 중구의 미래를 위해 구상했던 많은 계획을 완성하기 위해 제가 가진 열정과 능력을 모두 쏟아부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 구청장은 이 자리에서‘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 도시 인천 중구’라는 구정 비전을 제시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희망의 내항 개발’ ‘상생하는 균형도시’, ‘사통팔달 교통중심도시’, ‘역동적 경제’, ‘미래산업 국제도시’, ‘역사와 예술이 융합된 문화관광도시’, ‘구민이 행복한 교육·복지도시 5가지 구정 목표를 발표했다.

김 구청장은 취임식에 앞서 현충원을 방문하고, 인천 신광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서 등굣길 교통안전 행사에 참석하는 첫 일정을 시작했다.

취임식 이후에는 운북동 등 관내 상습 침수 현장을 찾아 피해 상황을 살펴보며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소통 행보를 이어갔다.

 

존경하는 14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8백여 공직자 여러분!

민선8기 제10대 중구청장 김정헌입니다.

저는 오늘 중구 발전을 염원하는 구민 여러분의 바람과 기대를 온 마음으로 받아들이며, 중구의 밝은 내일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로 첫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오늘이 있기까지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분들께 이 자리를 통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바쁘신 일정에도 참석해 주신 내빈 한분 한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그동안 중구의 미래를 위해 열정을 바치신 전직 구청장님들과 시·구의원님, 그리고 각 단체장님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선되신 시·구의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전하며, 중구의 미래를 위해 함께 협력해 주실 것을 진심으로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자신의 역할을 묵묵히 수행하고 있는 8백여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치하를 드리며, 앞으로 4년 동안, 공직자로서의 전문적 경험과 저의 실용적 리더십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아낌없는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저는 선거운동 기간 내내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는 구민들의 간절한 눈빛을 보았고, 중구의 변화를 갈망하는 다양한 외침을 들었습니다.

저는 지금 이 순간에도 구민들께서 저에게 전해주신 진지한 말씀들이 생생합니다.

민선 8기의 성공과 중구의 밝은 미래를 위해 건네주신 한분 한분의 소중한 목소리를 마음속으로 새기고 중구의 희망 가득한 내일을 위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을 오늘 여러분 앞에서 약속드립니다.

“새로운 도약! 글로벌 융합도시, 인천 중구”를 위해 어떻게 구정을 운영할 것인지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편리한 도시기반시설 구축을 통한 미래도시 건설과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원도심의 인구 유입과 경제활력을 위해서는 편리한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편안한 주거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관광객 유치를 통한 상권 활성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 인천역까지 KTX가 운행할 수 있도록 하고, 인천지하철 3호선 건설 시기를 앞당겨 중구가 교통의 요충지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2 공항철도의 조속한 건설을 추진하여 인천공항 환승객의 원도심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 인천역과 동인천역을 정상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원도심은 공동주택 등 새로운 주거시설과 공원, 녹지 등 주거환경이 열악하여 인구가 계속 감소함에 따라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내항 재개발을 우선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속도감 있게 내항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그 시너지가 원도심에 흡수되어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현재 답보상태에 있는 재개발, 재건축도 내항 재개발과 연계되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1, 8부두에 분수대와 아쿠아 콤플렉스 등 다양한 친수 시설 도입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차이나타운과 월미도 등에 주차장과 진입로 등 교통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새로운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신포동과 인천역, 월미도와 연안부두 일대는 관광특구로서의 장점을 살려 문화관광체육부와 인천시 등으로부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특구 이외의 원도심 지역도 예산과 정책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원도심의 고도 제한이나 항만구역의 각종 규제 완화를 추진하고 주거환경 개선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대책을 강구하여 원도심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하겠습니다.

영종국제도시는 송도나 청라에 비해 발전 속도가 더디고 도시기반시설 등이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3 연륙교 건설을 최대한 앞당기고, 제2 공항철도와 영종 내부 순환 노면전차 건설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서울지하철 9호선도 인천공항과 직결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한편, 응급실을 갖춘 대형병원 유치와 문화복지시설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인천시, 민간의 투자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10만명인 거주인구를 20만, 나아가 30만명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미개발지 등의 도시계획을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영종국제도시를 동북아 MICE 거점도시로 육성하고 영종 미개발지의 도시계획과 성장관리방안을 재검토하는 한편, 용유에 복합관광도시 건설을 추진하고 항공정비 특화산업구역이 지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문화, 복지 체육센터 등 다양한 주민 편의시설을 조속히 확충하여 구민이 거주하기에 편리하고 살기 좋은 미래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의 발굴·지원, 농업인과 어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여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아 그 효과가 많은 구민에게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구민 누구나 행복한 중구를 만들기 위해 조금 더 세밀한 맞춤형 복지 정책을 추진하고 미래세대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영종국제도시의 과밀학급이 해소되도록 교육부, 교육청 등과 긴밀히 협의하여 하루빨리 초․중․고등학교의 신설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학습지도 전문가와 원어민교사를 배치하고 세계적 수준의 국제학교와 지역 특성에 맞는 대학 유치를 추진하는 한편, 100세 시대를 대비한 평생교육과 여성과 장애인 등에 대한 평생교육도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품위 유지와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장애인과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복지 정책을 추진하여 구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 중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셋째,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여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씨사이드파크, 세계 평화의 숲, 백운산과 월미산 등 중구가 가진 자원을 활용하여 쾌적한 휴식공간을 조성하고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해 공영주차장을 추가로 설치하는 한편, 시내버스와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 체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등을 추진하여 편리하고 살기 좋은 중구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중구의 문화적 가치를 보존 계승하고 다양한 체육시설 등 인프라를 구축하여 건강하고 문화가 융성한 중구를 만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인천 아트플랫폼을 활성화하고 지역의 문화예술과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K-POP과 뮤지컬 등 공연산업을 활성화하고 문화 콘텐츠 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생활스포츠 기반시설과 인프라를 확충하고 체육인들의 복지 향상과 유소년 꿈나무 지원 등을 통해 중구의 문화와 체육 수준을 한 단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다양한 안전 기반시설을 확충하여 중구를 가장 안전한 도시로 만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여성과 아동 폭력 피해자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교통, 관광시설, 사업현장의 안전 평가 실사단을 운영하는 한편, 교통 안전시설과 뒷골목, 우범 지역 등에 CCTV 등을 확대 설치하여 일상의 위험으로부터 모든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구민과 중구의 미래를 위해 구상했던 많은 계획을 완성하기 위해 제가 가진 열정과 능력을 모두 쏟아부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 혼자만의 의지와 힘만으로 이 모든 것을 실현할 수는 없습니다.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과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앞으로 4년 동안 저와 함께 중구의 희망을 만들어 가시지 않겠습니까?

저의 비전 중에는 인천시와 중앙정부의 협조 없이는 완성하기 어려운 것들도 있습니다.

앞으로 구민 여러분께서 한목소리로 저에게 힘을 실어주시고 지혜와 역량을 모아 주실 것을 감히 청합니다.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구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중구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저와 함께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진심으로 당부드립니다.

저도 사람과 문화, 산업이 융합하는 스마트한 중구 미래 건설과 소중한 구민의 행복을 위해 헌신하겠습니다.

중구가 가진 인천국제공항과 항만, 월미관광특구와 함께 신포동, 연안동, 신흥동, 도원동 율목동, 동인천동, 개항동, 영종동, 영종1동, 운서동, 용유동, 우리 동네, 우리 지역 구석구석을 가꾸시고 사랑하는 구민 한 분, 한 분이 중구의 가장 소중한 자산이며 인프라라고 생각하고 소중한 구민을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오늘 민선 8기의 출발에 바쁘신 가운데도 자리를 빛내 주신 여러분 모두에게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하신 내빈 여러분과 구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사랑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2022년 7월 1일

인천광역시 중구청장 김 정 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