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전국 최초“0세~12세 완전무상돌봄”약속
박남춘, 전국 최초“0세~12세 완전무상돌봄”약속
  • 우경원 기자
  • 승인 2022.05.06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0세~5세 어린이집 완전무상보육, 0세~12세 아이돌봄서비스 무상 이용
- 임산부 e음카드 50만원, 난임수술비 보편 지원, 공공산후조리원 3개소 확충
- 국공립 어린이집, 24시간 긴급돌봄, 아이사랑꿈터 등 돌봄시설 2배로
- 청소년 교통비 지급, 어린이재활병원 설립, 온라인학습플랫폼"I-STUDY"
박남춘, 전국 최초“0세~12세 완전무상돌봄”약속
박남춘, 전국 최초“0세~12세 완전무상돌봄”약속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장 후보가 어린이날 100주년인 5일 인천시청 앞 인천애(愛)뜰에서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인천’을 약속하며‘전국 최초 0~12세 완전무상돌봄’등 미래세대를 위한 아이돌봄·교육 공약을 발표했다.

박 후보는 민선7기 인천시가 0세부터 고등학생까지 전 연령 무상급식과 중·고등학생 무상교복, 전 학년 무상교육을 실현한 전국 최초의‘3무(無) 교육복지’도시임을 강조하며, 민선 8기에서도 교육에 이어 12세 이하 아동의 돌봄문제도 앞장서서 해결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우선, 전국 최초로 0~12세 완전무상돌봄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어린이집 보육료 이외에 학부모들이 부담했던 특별활동비, 현장학습비 등 연 최대 210만원에 달하는 필요경비를 전액 무상 지원하여 0~5세 완전무상보육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0세부터 12세까지 소득수준별로 비용을 부담했던 아이돌봄서비스도 무료화하고, 학부모들의 출·퇴근시간에 맞춰 어린이집 등원·퇴원 도우미를 운영하는 등 부모들의 돌봄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박남춘, 전국 최초“0세~12세 완전무상돌봄”약속
박남춘, 전국 최초“0세~12세 완전무상돌봄”약속

아울러 국·공립어린이집을 2배로 늘리고, 긴급한 상황에서 아이를 맡길 수 있는 24시간 긴급돌봄시설과 아이사랑꿈터 등 돌봄시설 역시 2배로 늘릴 방침이다. 이를 통해 인천시 공보육 비율을 50%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어 ▶ 임산부 e음카드 50만원 지원 ▶ 난임수술비 보편 지원 ▶ 공공산후조리원 3개소 확충으로 임신에서 출산, 보육, 돌봄에 이르기까지 공공이 돌봄을 책임지고, 아이키우는 부담을 인천시가 함께 나누겠다고 강조했다.

박남춘, 전국 최초“0세~12세 완전무상돌봄”약속
박남춘, 전국 최초“0세~12세 완전무상돌봄”약속

특히 어린이재활병원 설립을 통해 아픈 아이들이 멀리 있는 병원까지 가지 않아도 인천에서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학대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쉼터와 청소년복합문화센터도 조성해 돌봄의 손길이 필요한 아이들을 보호하며 꿈을 키워주겠다고 약속했다.

박남춘, 전국 최초“0세~12세 완전무상돌봄”약속
박남춘, 전국 최초“0세~12세 완전무상돌봄”약속

이 밖에도 차별없고 소외없는 학습권 보장을 위해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온라인학습플랫폼 <I-STUDY>를 무상 제공하고, 청소년 교통비 지급,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 자궁경부암 백신 청소년 무료 접종을 통해 교육복지를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초중고 냉난방기 등 노후시설 전면교체, 학교 거점별 수영장 등 설치, 교육환경 불균형 해소 등 교육환경 인프라 개선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박남춘 후보는 “아이들이 인천의 미래고 대한민국의 미래다. 아이키우는 부담을 인천시가 함께 나누고, 단 한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고 차별받지 않도록, 인천에서 꿈을 키우고 미래를 채워가도록 인천시가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박남춘 후보 미래세대 공약 발표

- 2022. 5. 5(목) -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후보 박남춘입니다.

아름다운 봄날, 이곳 애뜰에 나오신 많은 시민들과 아이들을 보니 우리 아이들이 맘껏 뛰어 놀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새삼 느끼게 됩니다.

오랜 기간 아이키우는 책임은 오롯이 여성과 가족의 몫이었습니다.

시대가 지나 국가가 무상보육을 약속했으나 여전히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 여성은 일터를 포기해야 하고, 생계를 위해 일터에 나갈 경우에는 메워지지 않는 돌봄의 빈틈으로 번번히 벽에 부딪혀야 했습니다.

이제 인천시가 독박육아, 돌봄의 부담에서 해방시켜 드리겠습니다.

국가보다 먼저 인천시가 나서겠습니다.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인천을 만들겠습니다.

0세부터 고등학생까지 전 연령 무상급식과 중·고등학생 무상교복, 전 학년 무상교육을 실현한 전국 최초의 ‘3무(無) 교육복지’도시로서, 교육에 이어 12세 이하 아동의 돌봄문제도 앞장서서 해결하겠습니다.

우선, 전국 최초로 0세에서 12세까지 완전무상돌봄을 추진하겠습니다.

어린이집 보육료 이외에 학부모들이 부담했던 특별활동비, 현장학습비 등 필요경비를 전액 무상 지원하여 0세에서 5세까지 완전무상보육을 실현하고, 0세부터 12세까지 소득수준별로 비용을 부담했던 아이돌봄서비스 역시 무료화하며, 부모들의 출퇴근시간 편의를 돕기 위해 어린이집 입·퇴소 도우미를 운영하는 등 부모들의 돌봄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겠습니다.

또, 믿고 맡길 수 있는 국공립어린이집을 2배로 늘리고, 긴급한 상황에서 아이를 맡길 수 있는 24시간 긴급돌봄시설과 아이사랑꿈터 등 돌봄시설 역시 2배로 늘려 공보육 비율을 50%까지 높이고 누구나 손쉽게, 걸어서 10분 거리에서 돌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임산부 e음카드 지원과 난임수술비 보편 지원, 공공산후조리원 3개소 확충으로 0세부터 12세, 임신에서 출산, 보육, 돌봄에 이르기까지 공공이 돌봄을 책임지는 돌봄책임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어린이재활병원을 설립해 아픈 아이는 인천에서 돌보고, 치료하고 책임지겠습니다.

학대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쉼터와 청소년복합문화센터를 조성해 돌봄의 손길이 필요한 아이들을 빈틈없이 보호하고 청소년의 꿈을 키우겠습니다.

교육복지도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차별없고 소외없는 학습권 보장을 위해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온라인학습플랫폼 <I-STUDY>를 무상 제공하고, 청소년 교통비 지급,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 자궁경부암 백신 청소년 무료 접종을 통해 교육복지를 한층 강화하겠습니다.

초중고 냉난방기 등 노후시설 전면교체, 학교 거점별 수영장 등 설치, 교육환경 불균형 해소 등 교육환경 인프라 개선에도 적극 나서겠습니다.

아이들이 인천의 미래고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아이키우는 부담을 인천시가 함께 나누고, 단 한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고 차별받지 않도록, 인천에서 꿈을 키우고 미래를 채워가도록 인천시가 책임지겠습니다.

여기 함께 모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들과 저 박남춘을 믿고 맡겨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