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올해, 주민자치 참여 더 쉬워진다
인천, 올해, 주민자치 참여 더 쉬워진다
  • 우경원 기자
  • 승인 2022.01.13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민직접참여형 자치입법 플랫폼 「주민e직접플랫폼」13일부터 서비스 개시 -
- 주민조례 발안, 주민투표, 주민소환 등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
-‘22년부터 지방정부 규칙에 대한 제·개정 및 폐지에 대한 주민의견 제출도 가능 -
영종1동 주민자치회 & 자율방재단 + 인천공항시설관리 전기그룹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영종1동 주민자치회 & 자율방재단 + 인천공항시설관리 전기그룹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1월 13일부터는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주민조례청구, 청구인 서명, 증명서 발급 결과까지 조회가 가능해진다. 청구절차가 간소화되면서 주민들의 자치 참여가 더욱 활성화 될 전망이다.

인천광역시는 주민청구조례, 주민투표청구, 주민소환투표청구를 위한 원스톱 온라인 서비스 ‘주민e직접플랫폼(www.juminegov.go.kr)’이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주민청구조례는 1월 13일부터, 주민투표와 주민소환투표 청구는 법 개정 절차에 따라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는 32년 만에 개정된 지방자치법 시행에 따른 것으로, 플랫폼을 통해 △주민조례발안청구 △주민투표청구 △주민소환청구를 할 수 있으며 주민인증 후에는 청구 진행 및 결과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시, 군·구별 현행 자치법규와 입법 예고된 자치법규도 한 번에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1월 13일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법률」(21.10.19 제정) 이 시행되면서 지방자치행정에 대한 주민 참여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해당 법률은 지방자치를 행정기관 중심에서 주민 중심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조례의 제정이나 개·폐정을 지방자치단체장을 거쳐 지방의회에 제출해야 했던 기존 방법과 달리 주민이 직접 지방의회에 청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주민조례발안 청구권자 기준연령도 공직선거법상 연령과 일치하도록 만19세에서 만18세로 하향 조정해 청년의 지역 행정 참여도 활성화 될 전망이다.

기존 방법은 단체장이 조례규칙심의회를 통해 청구안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주민의견이 의회에 제출되지 못하고 사전단계부터 지연될 가능성이 존재했으며 청구요건이 엄격해 청구가 활성화되기 어려운 점이 있었다. 실제 1999년 첫 도입된  주민조례 제·개·폐 청구제도의 전국 연평균 청구 건수는 13건으로 저조한 실정이다.
 
한편 2022년부터는 조례 외에 지방정부의 규칙 제정과 개정·폐지에 관해서도 주민이 의견을 직접 제출할 수 있다.
 
주민의 권리나 의무와 직접 관련되는 사항 중 규칙으로 규정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인천시 주민 누구나 인천시청 법무담당관실로 방문, 우편, 전자메일(incheonleg@korea.kr)로 자유롭게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의견 제출서 서식은 자치법규정보시스템(www.elis.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제출한 의견에 대한 결과는 제출된 날부터 30일 이내에 알 수 있다. 

시 관계자는“자치입법 플랫폼이 주민참여와 주민주권을 강화하고 확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시민과 함께하는 소통행정, 공감행정을 구현할 수 있도록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이용”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