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하나개해수욕장에 ‘갯골정보 안내판’ 설치
인천 하나개해수욕장에 ‘갯골정보 안내판’ 설치
  • 우경원 기자
  • 승인 2021.11.11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갯벌의 블랙홀 ‘갯골 지형’미리 확인 가능
인천 하나개해수욕장에 ‘갯골정보 안내판’ 설치
인천 하나개해수욕장에 ‘갯골정보 안내판’ 설치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정태성)은 갯벌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인천 무의도 하나개해수욕장에 ‘갯골정보 안내판'을 설치하였다.

갯골은 갯벌에 바닷물이 드나들면서 생기는 물길로 갯고랑이라고도 하며, 밀물과 썰물의 높이차, 조류의 세기 등에 의해 다양한 형태(깊이, 넓이)로 나타난다.

이러한 갯골 위로 바닷물이 차오를 경우 순식간에 지형이 꺼지는 갯골의 존재를 육안으로 식별할 수 없어 갯벌지역에서의 해양활동 시 안전의 큰 위협요소로 꼽히고 있다.

 이에, 국립해양조사원은 인천시 중구와 협의하여 갯벌이 형성된 곳 중에서도 특히 갯벌체험 등 이용객이 많고 갯골이 발달되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무의도 하나개해수욕장을 설치 장소로 선정하고 ‘갯골정보 안내판’을 설치하였다.

안내판에는 해당지역의 갯골지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이미지를 수록하여 국민들이 갯골의 위험성에 대해 쉽게 인지하고, 갯벌 안전수칙, 조석(물 때) 정보와 안전해(海)* 애플리케이션으로 연결되는 QR코드 등을 수록하여 보다 안전하게 갯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안전해(海): 해수욕장 내 이안류, 암초발생지역 등과 인명구조대, 종합안내소 등 안전·편의 시설의 위치를 증강현실과 3차원 지도로 표현하여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

 국립해양조사원은 지역주민과 관광객 등 누구나 쉽게 갯골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갯골정보 안내판 설치를 통해 갯벌 안전사고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무의도 외에 갯골이 발달된 연안 지자체 등으로 갯골 정보 안내판 설치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