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휘 시의원의 기고 - 영종국제도시 주민 공항철도 환승할인 적용을 환영한다!
조광휘 시의원의 기고 - 영종국제도시 주민 공항철도 환승할인 적용을 환영한다!
  • 우경원 기자
  • 승인 2021.10.25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의회 인천공항경제권발전 특별위원회 조광휘 위원장
조광휘 인천시의원 겸 공항경제권 발전 특별위원장
조광휘 인천시의원 겸 공항경제권 발전 특별위원장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불합리한 철도 요금제로 고통을 받아 온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이 드디어 공항철도 환승할인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게 되었다. 2010년 12월 공항철도가 완전 개통된 후 10년 넘게 해결되지 못한 숙원이 마침내 해소된 것이다.

그동안, 공항철도 노선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두 개의 상이한 운임체계가 적용되고 있어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은 수도권 주민임에도 불구하고 통합 환승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운임을 부담하는 등 차별을 받아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간 인천시에서는 관계 중앙 부서에 수도권통합요금제를 운서역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수차례 협의해오며 국비 지원 등을 요청해왔으나, 공항철도 운임수입 감소분 보전 문제에 대한 이견으로 해결이 쉽지 않아 보였다.

그럼에도, 보편적 교통복지 실현을 위한 인천시와 지역 주민들의 노력은 계속 이어졌다. 본 의원도 시정 질문과 5분 발언, 시민운동 등을 전개하며 인천시와 중앙부처를 설득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리고 2020년 국토교통부의‘인천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결과가 도출된 데 이어 마침내 운임 지원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번 합의에 따라 인천시는 11월 중 국토교통부, 공항철도와 ‘영종주민 공항철도 이용자 운임 지원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며, 운임지원 시스템 개발 등의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이면 환승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공항철도 환승할인은 박남춘 시장님과 교통건설국 등 중앙부처를 끊임없이 설득해 온 인천시와 수년간 불편을 감내해 온 주민들의 노력이 합해져 맺은 소중한 결실이다. 이를 통해,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요금 부담이 해소되고,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영종국제도시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제3연륙교가 조기 착공된데 이어 영종~ 신도 간 평화도로 조성사업, 그리고 이번 공항철도 환승할인까지 영종국제도시의 묵은 현안들이 하나씩 해결되어가고 있다. 이를 발판삼아 앞으로 남은 현안들이 슬기롭게 해결되고 영종국제도시가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도록 늘 주민들과 함께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