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준영 의원, 부동산 관련 국세 5년 만에 85.1% 증가
배준영 의원, 부동산 관련 국세 5년 만에 85.1% 증가
  • 우경원 기자
  • 승인 2021.03.23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배 의원, 文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에 따른 증세로 피해 받고있는 건 국민
국민의힘, 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 배준영
국민의힘, 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 배준영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배준영 국회의원(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국민의힘)이 확인한 지난 15일 국토교통부 공동주택 공시가격 예정안에 따르면, 전국 평균 공시가격이 19.08% 상승했다고 밝혔다.

배준영 의원은 지난 19일(금)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참석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부동산 공시가격은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건강보험료, 기초연금 등 60여종의 세금, 준조세, 부담금 등을 산정하는 기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중 부동산 관련 세원은 크게 ▲양도소득세 ▲상속·증여세 ▲종합부동산세로 나누는데, 관련 국세가 5년 만에 85.1%나 증가 했다”며, “공시가격 상승에 따른 부동산 관련 세수 인상이 결국 증세나 다름없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이 받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홍 부총리는 증세라는 배 의원의 지적에는 인정하지 않았지만, 부동산 가격을 제대로 안정시키지 못해 국세가 증가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보완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배 의원은 “정부가 24번의 수요 억제 정책과 25번째 공급 정책을 내놨는데 이마저도 실패로 이어졌다”며 “이번 공시지가 19.08% 상승은 노무현 정부 말기였던 2007년 22.7% 이후 1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폭”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실질적인 증세로 토지·주택·건축물 등을 말하는 ‘일반재산’의 증가되어 국가장학금을 받지 못하는 학생이 7,251명에 달한다”며, “즉, 정부의 부동산 정책의 실패로 못 받는 것과 다름 없다”고도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