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홍인성 인천 중구청장 ] 존경하는 14만 구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800여 공직자 여러분 !
[신년사-홍인성 인천 중구청장 ] 존경하는 14만 구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800여 공직자 여러분 !
  • 영종뉴스
  • 승인 2020.12.31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사(新年辭)에 앞서 2020년 한 해 동안 코로나19라는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구정에 적극 동참해 주신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묵묵히 맡은 바 직분(職分)을 다해 수고해 준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치하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14만 구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800여 공직자 여러분 !

새 희망으로 시작하는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신축년(辛丑年), 하얀 소의 해입니다.

희망과 열정으로 시작하는 2021년은 지난해의 코로나19를 백신으로 순화시키고 땅속에서 씨앗이 싹트는 봄을 기다리듯이 새롭게 다시 시작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만복(萬福)이 깃들고 코로나19 사태를 빨리 극복하고 소중한 일상을 회복하길 기도드리며 모두가 건강한 새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홍인성 인천 중구청장
▲홍인성 인천 중구청장

민선 7기를 시작하면서 구민의 고귀한 뜻을 받들어 ‘개항문화 미래도시, 사람 사는 복지중구’라는 비전을 정하고, 공익과 공정, 소통과 참여를 구청철학으로 하여, 구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시행하면서 평범한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곳, 살고 싶은 곳, 구민행정만족도 최고의 자치구로 우뚝 서기 위해 지난 2년 6개월간 구정을 펼쳐 왔습니다.

그러나 2020년 한해는 코로나19라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세계적 팬데믹(pandemic)으로 뒤덮여 건강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한해였습니다.

이에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쳤습니다.

감염병에 대한 신속하고 철저한 현장대응을 강화하기 위하여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부족한 영종국제도시 내 신속한 검사를 위하여 국제도시보건과 內 검사실 및 방사선실 설치를 추진하여 2021년 4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금년에는 자가격리자, 코로나19 대응요원, 지역주민들의 코로나블루 치유를 위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이 지원될 수 있도록 연계사업을 추진하는 동시에

인하대 인문융합치료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미술, 음악, 명상, 걷기 등 전문적 인문 융합 치료 프로그램을 확대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고용위기 대응전략 수립용역을 실시하여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데이터 확보에 초점을 맞춰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향후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고용노동부에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한편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실효성 있는 일자리 정책을 발굴해 반영할 계획입니다.

지난해에 이어 공항․항만 관련업계의 경영난 및 고용위기 상황 등을 고려하여 지방세의 기한연장, 징수유예, 감면 등을 통하여 민간항공업계 등 연관 업체를 지원하겠습니다.

인천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으로 2020년까지 75억 원의 보증을 실시하여 소상공인의 경제활동을 지원해 왔습니다.

2021년도에도 신용보증재단에 추가 출연하여 12억 원 대출을 보증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난 2020년도 우리 중구는 지역 발전과 복지증진을 위한 구민의 협력과 직원여러분의 노력으로 많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2020년 제11회 대한민국의정대상․지방자치행정대상 시상식에서 지방자치행정대상을 수상하고 제18회 중부율곡대상 중 자치단체 경영부문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2020 녹색도시 우수사례 중 도시 숲 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고,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결과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20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평가에서 지역일자리목표공시제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리고 한국공인회계사회가 주최·주관하고 행정안전부에서 후원하는 ‘한국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에서 2018년부터 대상, 우수상을 3년 연속 수상하며 투명한 재정운용과 회계 신뢰도에서 인정받았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청소년재단이 주최․주관하는 2020년 청소년희망대상 기초자치단체장 부문에서 1,000명의 청소년이 실시한 온라인 직접 투표결과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인천 중구의 개항장 거리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하는 제10회 2020‘한국 관광의 별’에서 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관광분야 최고 권위의 상인 한국 관광의 별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차별화된 매력과 철저한 방역관리로 인천 중구와 인천시, 인천관광공사가 상호 역할분담과 공조를 통해 이뤄낸 쾌거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지원과 함께 국민관광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음으로써 대내․외적으로 우리 중구의 위상을 한층 드높인 한 해였습니다.

또한 정부공모 사업을 통해 국비 등 469억 원의 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2021년도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 정부 공모에 국․시비 포함 262억 원의 연안동 인천종합어시장 주차장 사업이 선정되었고,

영종국제도시의 생활인프라 확대를 위해 생활SOC복합화사업으로 복합공공시설과 (가칭) 하늘1중 학교복합화 시설에 국비 83억 원을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 어촌뉴딜 300 공모사업에 국․시비 포함 107억 원의 삼목항 어촌뉴딜300사업이 선정되었습니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간시급한 협력이 필요한 사업에 대해 저희 중구가 적극적으로 협력한 결과 특별교부세 17억 원을 추가 확보하였습니다.

추가 확보한 특별교부세로 노후 어린이공원 3개소, 소무의도 몽녀선착장, 용유지역 호안 및 월파방지시설 보수․보강 등 3개 사업을 추진하여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에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지난 12월 22일, 중구 구민의 숙원 사업인 제3연륙교 건설공사 착공식을 14년 만에 이루어냈습니다.

제3연륙교는 영종도를 잇는 3개 해상 교량 가운데 유일하게 보도와 자전거도로, 전망대 등도 설치될 것입니다.

제3연륙교 건설사업은 영종국제도시의 교통환경을 지금보다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로서 송도나 청라국제도시보다 상대적으로 개발속도가 더딘 영종국제도시 발전에 크나 큰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 2021년 녹록치 않은 경제여건 속에서도 구민여러분의 삶 속에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한 해가 되도록 만들어 나가기 위해 추진되는 신축년의 주요사업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년까지 어린이 안전사고 제로화를 목표로 어린이 안전 관련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안전도시 인증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인천국제공항이라는 세계적 국제공항 배후도시에 걸맞고 구민의 숙원인 응급실을 갖춘 종합병원이 영종국제도시에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조례 제정과 더불어 가고 싶은 학교, 살고 싶은 마을, 교육혁신지구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어르신 노후 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 확대, 왕산경로당, 미단경로당 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구민의 평생학습기회 확대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평생학습관과 청소년수련관 건립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백범 김구선생님이 옥고를 치르셨던 감리서 터를 중심으로 청년 김구 역사거리 조성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문화강국의 힘을 강조한 백범 김구 선생의 정신을 바탕으로 ‘문화도시’중구의 기틀과 성장 동력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120여 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답동성당 일원 관광자원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중구를 찾는 관광객에게 볼거리 제공과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영종국제도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사업은 지난해에 1단계 구간을 추진하였고, 금년에는 2단계 추가로 조성하며, 자전거 이용 시설물 및 휴게쉼터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영종국제도시 자전거 도로는 지역주민의 여가활동 증진은 물론 관광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왕산해수욕장 친수보행 산책로 연결사업, 하늘체육공원 시설확충, 하나개해수욕장․선녀바위해변․마시안해변 공영주차장 조성 사업 등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진

영종국제도시의 관광 활성화와 함께 부족한 주차공간을 적극적으로 확보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부터 잠진도 어촌정주어항 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어항시설을 갖춘 법정어항으로 조성하고, 어업인 소득 증대를 위한 수산자원 조성과 바닷가 쓰레기, 해안쓰레기 수거처리사업으로 쾌적한 해양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아울러 고품질 우수 농산물 생산지원사업과 농업기계 및 농자재 지원 사업을 통해 농업인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텃밭조성 및 작물 재배방법 교육으로 자연친화적인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여 도시농업 활성화사업을 추진하는 등 농업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상권르네상스팀을 신설하여 쇠퇴한 지역의 상권활성화를 도모하며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상권 르네상스 공모에 참여하여 국비 80억 원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영종1동 관내 신축 아파트 조성으로 중구 전체 인구 중 31.1%가 1개 동에 집중됨에 따라 분동을 통하여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합니다.

유관기관과의 소통․협력 강화를 통해 지역 현안과 주민 숙원사업이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내항 1․8부두 항만 해양․문화․관광 친수공간 조성사업, 신포역∼답동사거리간 지하상가 건립사업, 영종국제도시에 학교 신설뿐만 아니라 인천역과 인천국제공항을 잇는

제2공항철도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영종․용유 내부순환선 건설 사업을 반영하는 등 중앙정부와 인천시, 경제자유구역청, LH가 추진하는 우리 중구 관내 사업들이 빠른 시일내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 구민여러분 한 분, 한 분의 관심과 의견이 중구의 미래를 설계하는 소중한 자산입니다.

우리가 희망하는 중구의 미래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비전을 가지고 스스로 노력하여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다 함께 동참해 주신다면 2021년 금년 한해 우리 중구가 하고자 하는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려 나갈 것으로 확신합니다.

구민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2021년 신축년. 새해 희망과 열정으로 맞이하시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1일 인천광역시 중구청장 홍 인 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