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중구청장 홍인성의 기고]항공정비(MRO) 산업 왜 인천이어야 하는가!
[인천광역시 중구청장 홍인성의 기고]항공정비(MRO) 산업 왜 인천이어야 하는가!
  • 영종뉴스
  • 승인 2020.12.25 0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 중구청장 홍인성의 기고] 인천은‘인천공항경제권 추진협의회’출범을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산업이자, 미래 먹거리인 MRO산업 집중 육성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MRO산업 육성을 위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 11월17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 3차 회의에서 제동이 걸렸다.

제조와 첨단이 융합한 MRO산업은 항공기 부품만 50만개로 자동차 부품 3만개의 17배에 달하며, 항공기 정비(Maintenance), 수리(Repair), 분해 조립(Overhaul), 개조(Conversion)까지 분야가 광범위 하다. 고부가가치와 질 좋은 일자리를 함께 잡을 수 있는 전략 산업이기도 하다. 대규모 초기 투자와 전문 기술 노하우, 국제인증 등 진입 장벽이 높지만, 장기적으로 누릴 수 있는 고수익 서비스 산업이다.

▲홍인성 인천 중구청장
▲홍인성 인천 중구청장

인천국제공항은 2019년 기준 국제여객 연 7천만명으로 세계 5위, 1일 운항 1천100편의 메가 허브공항이다. 하지만 인천 MRO산업의 현실은 초라하기 그지없다. 정비인프라 부족에 따른 지연·결항(2014년~2019년 6년간)이 5천533건과 343건에 각각 달하며 지연·결항률도 연평균 10%씩 증가하고 있다. 이 상태라면 코로나19로 침체된 항공업계의 회복기로 예상하는 2024년에는 무려 2천여건에 달하는 지연·결항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내 MRO 업체는 17개에 불과 (미국 1천300개·중국 800여개·싱가포르 100여개)하며 세계 10위권 국제공항 가운데 유일하게 MRO 정비단지가 없는 공항이다.

근본적인 문제는 빠르게 성장하는 국내 MRO 시장을 흡수할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인천공항에는 항공정비 클러스터가 없으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샤프에비에이션 등 3개 업체의 기초 정비시설(격납고)만 있다. 정비처와 항공정비인력 인프라 부족으로 연간 약 1조3천억원이 외국으로 빠져 나가고 있다. 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이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지방공항 활성화와 국토균형 발전 차원에서 경남 사천공항을 MRO산업 육성 공항으로 지정했다. 하지만 이곳은 활주로가 짧아 중대형 민항기 이착륙이 어렵다. 또 정비를 위해 인천국제공항에서 사천공항으로 항공기를 이동하기도 쉽지 않다. 반면 세계의 하늘길과 맞닿은 인천공항 배후지역에 MRO 클러스터를 구축하면 최대의 시너지를 얻을수 있다.

차세대 항공산업의 핵심인 MRO산업은 단순히 지역 균형 발전 문제로만 볼 것이 아니라 세계 MRO 시장과의 경쟁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항공산업은 서비스업인 만큼 항공기들이 인천에서 정비 서비스를 못 받는다면 인근의 경유지 국가로 떠날 수밖에 없다.

국회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법 개정을 추진중이다. 인천국제 공항공사법 개정은 MRO산업 합작 투자 등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차원의 항공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원 사업이다. 대한민국 국제선의 75%가 집중한 인천공항에서 항공기들이 원스톱 정비를 받는다면 항공기 지연결항을 최소화 할수 있다. 이는 항공기 안전은 물론 침체된 대한민국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 넣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인천공항은 원스톱 MRO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천은 어느 정도의 기간이 필요한 중정비를 담당하는 역할 분담을 해야 한다. 이미 독일, 프랑스, 영국, 싱가포르 등에서는 국가 관문공항과 지방공항 간 역할을 분담해 상생발전하고 있다.

MRO산업의 상생발전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수요자 중심의 산업방향 재정립이 필요하다. 정부와 정치권이 지혜를 모아 항공 도시가 상생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MRO산업의 국가 경쟁력 확보를 통한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마련을 위해서라도‘인천국제공항공사법’은 반드시 개정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