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격리시설 주민대책위원회, 자가격리자 격리지에서 불법 이탈하면 책임지기로
영종격리시설 주민대책위원회, 자가격리자 격리지에서 불법 이탈하면 책임지기로
  • 우경원 기자
  • 승인 2020.10.12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영종아파트연합회, 영종학부모연대 ,구읍뱃터상인연합회로 구성된 영종격리시설 주민대책위원회에서 보건복지부에 복지부에서 지정한 자가격리시설에서 불법 이탈하면 도의적으로 책임지기로 지난 8일 총연사무실에 밝혔다. 

지난번에 인천 중구 구읍뱃터에 위치한 자가격리시설로 지정된 로열엠포리움호텔에서 자가격리자가 두차례 무단이탈하면서 격리시설이 해제됐다.

그러난, 지난 9월22일 보건복지부에서는 영종격리시설 주민대책위원회측에 근래 해외입국자자의 점진적인 증가로 임시생활시설 운영 재개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복지부에서 영종격리시설 주민대책위원회에 보낸 공문 (자료=총연제공)
복지부에서 영종격리시설 주민대책위원회에 보낸 공문 (자료=총연제공)

이어, 운영시 귀 위원회가 문제제기한 입소자 부적절 행위, 상권 위축, 입소자관리 철저 뿐 아니라. 소통 활성화 등에 힘써 원활한 운영을 도모하고자 밝히면서, 로열엠포리움호텔 임시생활시설 재운영에 많은 협조를 부탁한다고 공문을 발송했다.

영종격리시설 주민대책위원회에서 복지부에 2일만에 보낸 공문
영종격리시설 주민대책위원회에서 복지부에 2일만에 보낸 공문

공문을 받은 영종격리시설 주민대책위원회에서는 공문받은지 2일만에 복지부에 답변을 하면서, 지난 8월31일 공식 철수를 하였는데. 다시 운영 재개를 협조 요청한 것에 대해 강력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입소자 관리허술, 안전대책 소홀, 주민감영 우려, 상권위축, 주민동의 및 소통부재 등의 이유로 시설철수를 주장한 바, 대책마련 없이 일방적인 재 운영은 불가하다고 밝히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상황에 대해서 복지부의 책임임을 인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영종1동 주민자치회에서 보낸 공문, 복지부에 재지정을 배제를 요청하면서 재검토와 운영 관련사항에서는 지역 주민 대표기구인 영종국제도시 주민자치연합회와 협의를 요청하였지만 복지부에서 답변조차 하지 않으면서 영종격리시설 주민대책위원회와 논의를 시작했다.
영종1동 주민자치회에서 보낸 공문, 복지부에 재지정을 배제를 요청하면서 재검토와 운영 관련사항에서는 지역 주민 대표기구인 영종국제도시 주민자치연합회와 협의를 요청하였지만 복지부에서 답변조차 하지 않으면서 영종격리시설 주민대책위원회와 논의를 시작했다.

그러나, 임시생활시설 운영 재개를 지속적으로  원할 경우, 시설운영을 위한 민관협의체 (보건복지부, 안천 중구청, 시민 및 상인) 구성하여 시설운영의 투명성 확보, 시설 경비 및 관리 실태 점검을 위한 민관 합동 감시단 운영, 지역 경제 피해 최소화 및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대책 마련등 요구하면서, 이러한 내용에 대해서 복지부에서 대책을 수립하여 사전 협의가 완료된 후에 임시시설을 운영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9일 두시경 영종격리시설 주민대책위원회에서 격리시설에 대해서 사전 점검후 10일(토)부터 자가격리자 입소가 시작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종격리시설 주민대책위원회 김요한 정책국장은 민관 합동 감시단 운영에 따른 보수는 추후 협상을 통해서 정하기로 했다. 또한 민관 합동 감시단 운영하다고 또 다시 자가격리자 이탈시 책임을 지겠나는 질의에 김요한 정책국장은 법률적으로 책임질 필요가 없지만, 도의적으로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지난번, 로열엠포리움호텔이 자가격리시설로 지정후 장기간 집회와 철수를 꾸준히 요구하였는데. 이번에는 너무 쉽게 복지부 협조공문 받은뒤 2일만에 민관협의체 구성조건으로 격리시설 허용을 앞뒤가 안 맞는다 의견에 김요한 정책국장은 안전장치를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을 요구하였으나. 그 요구를 관철이 되지 않아서 철수를 요구했다고 전하면서, 이번 경우는 복지부에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겠다 하여 반대할 이유가 없었다고 밝혔다.

김요한 정책국장은 이번 자가격리시설 지정에 대해서 주민들의 동의를 받았나에 대해서 각동주민자치회에 협조를 요청하였으나, 답변이 없었다고 전하면서. 관변단체의 비협조에 대해서 섭섭함을 밝혔다.

총연과 영종아파트연합회, 영종학부모연대 ,구읍뱃터상인연합회에서 직접 주민들에게 동의 절차를 받는다면 가능하지 않나는 질의에 현재 단체에는 주민들의 일부 참여하고있고 아파트 동대표 회장도 역시 일부 참여 한 단체이면서, 학부모연대역시 학부모 일부 참여라 주민들의 동의를 받는데, 제약이 있다. 총연은 주민대표성을 갖는 단체가 아니다. 라고 전했다.

그래서. 주민자치회등에 협조 요청을 하였지만, 협조를 하지 않았다고  김요한 정책국장은 밝혔다.

현재, 영종국제도시 주민자치연합회에서는 지역주민대표단체인 자신들과 이런 상황을 논의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재지정을 배제 하여줄 것을 요청했다.

이러한 시점에 배준영국회의원은 복지부에 로열엠포리움호텔 자가격리시설 불가하다고 밝혔다.

주민들의 동의 없는 지정은 불가하다는 통보와 함께 10일 자가격리자 입소는 주민동의하기 전까지 재개소를 연기하기로 하였다고 복지부에서 통보왔다고 전했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내용을 배준영의원 사무실에서 주민들에게 SNS로 안내했다.

"안녕하십니까. 배준영 국회의원실입니다.

주민 여러분께서 구읍뱃터 인근 호텔의 임시생활시설  재개소 관련하여 많은 우려의 목소리를 보내주셨습니다.

관계부처는 민원이 해소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정 안되면 다른 시설을 찾더라도 현 상황에서 기존 호텔을 이용하는 것은 안 될 것 같다고 합니다.

이에 주민이 동의하기 전까지 재개소를 연기하기로 하였다고 알려와 공지합니다.

감사합니다.

 

 

 

Tag
#ㅂ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