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개항 이후 최초로 세계무대서 공항운영 노하우 전파
인천공항, 개항 이후 최초로 세계무대서 공항운영 노하우 전파
  • 이준호
  • 승인 2018.03.27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국 방콕서 개설된 ICAO 공항안전관리과정에 강사 파견
▲ 인천공항공사 김은별팀장과 나인기 과장이 ICAO 공항안전관리과정에 강사로 파견됐다 (사진 :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는 3월 19일부터 23일까지 5일 간 태국 방콕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지역사무소에서 개설된 교육과정인 “공항안전관리과정”에 ICAO 초청으로 인천공항공사 직원 2명(계류장관제팀 김은별 팀장, 운항안전팀 나인기 과장)을 강사로 파견했다고 밝혔다.

인천공항공사가 ICAO의 해외 교육과정에 강사를 파견한 것은 인천공항 개항 이래 이번이 처음이다.

▲ ▲ 인천공항공사 김은별팀장과 나인기 과장이 ICAO 공항안전관리과정에 강사로 파견됐다 (사진 :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안전관리과정은 안전정책 수립, 리스크 관리, 안전 검사/촉진기법 등 공항안전을 위한 필수 역량을 교육하여 국제적 수준의 공항안전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이번 과정에는 독일, 미국, 태국, 미얀마, 몰디브 등 세계 각지에서 모인 항공종사자들이 수강생으로 참가해 인천공항의 우수한 공항안전관리 노하우를 습득했다.

전 세계 항공 산업의 각종 정책들과 국제표준을 총괄하는 유엔(UN, United Nations) 산하 국제기구인 ICAO는 전 세계 항공종사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각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강사만을 엄선하여 초빙 및 관리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의 이번 ICAO 교육과정 강사 배출은 글로벌 항공 교육 부문에서 인천공항이 가진 전문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글로벌 항공 교육을 담당하는 인천국제공항 인재개발원은 인천공항을 운영하며 축적된 노하우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2008년부터 해외 항공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비행장 검사과정, 공항 CS관리과정, 공항온실가스 관리과정 등 다양한 국제 교육과정을 개발 및 운영해왔다. 2014년에는 ICAO로부터 ‘지역항공훈련센터(Regional Training Center of Excellence)’로 공식 지정됐으며, 2015년에 ‘최우수항공교육기관상’, 2016년에 ‘최다판매 표준교육과정개발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이번 해외 강사 파견은 인천공항이 글로벌 항공교육 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세계 공항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뜻깊은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인천공항의 우수한 노하우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세계무대에서 활약할 강사를 체계적으로 육성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오는 5월 캐나다 몬트리올 ICAO 본부에 개설될 예정인 교육과정에도 강사로 초청받아 인천공항의 전문성과 우수성을 또 한 번 전파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