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뉴스 자문위원] 겸재 정지윤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국제교류경영학 전공 주임교수의 이민ㆍ다문화 이주민 학문 필요성
[영종뉴스 자문위원] 겸재 정지윤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국제교류경영학 전공 주임교수의 이민ㆍ다문화 이주민 학문 필요성
  • 석금아 기자
  • 승인 2020.06.09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겸재 정지윤 명지대학교 주임교수
겸재 정지윤 명지대학교 전공주임교수

우리나라 안과 밖(각국에 거주하시는 재외동포님들의 역할 또한 절실히 필요합니다.) 해외에서 한국으로 수민한 국제결혼가정.중도입국자.외국인근로자.외국인유학생.새터민인탈북자.난민 등 우리나라 국민으로 국적을 따고, 국적취득 과정에, 외국인 체류목적에 맞는 비자취득으로 등 내국인 국민이 한국어와 생활과 문화를 바르게 알고, 각 나라의 언어와 문화와 생활이 우리나라에서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소통을 만들어가게 이민.다문화교육은 우리나라 국민전체에게 의무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겸재 정지윤 명지대학교 주임교수
겸재 정지윤 명지대학교  전공 주임교수

각국의 사람과 기업과 활동이 한국안에서 펼쳐지게 해야 합니다. 내국인 국민도 그 나라를 가보지 못해도 바르게 알수 있게 재외동포님들의 각국에서 글로벌인재로의 타국생활의 실제 모습이 교육으로 학생들에게 나라별 훌륭한 모델로 소개되길 바래봅니다.

겸재 정지윤 명지대학교 주임교수 기사
겸재 정지윤 명지대학교  전공주임교수 기사

어린시절부터 선한 영향과 모습을 보고자란 한국안에서 각국에 가교역할의 글로벌인재를 만들어감이 미래 대한민국에 필요한 글로벌인재들입니다.

나라 안과 밖에서 이미 겪고 선행한 어른들이 힘들고 어려워도 가정.학교.현장.사회.나라 등은 혼자가 아닌 협업을 통해 발전되고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갈 수 있음을 설득력있게 이끌어주시길 바래봅니다.

이론과 실무가 병행됨은 학교가 온라인교육화가 되어도, 현장교육이 자동화가 되어도 교육의 기본틀이 변할 수는 없습니다.

코로나사태로 질병이 완전히 없어짐 없이 변종이 생겨남에 무력의 강대국도 얼마나 무기력하고 재난 앞에 보여주는 사람들의 모습일 뿐입니다.

대한민국이라는 기본틀을 갖추고 이주민을 맞을 준비로, 찾아온 이주민들이 각국의 모습으로 우리나라에 스며들게 내국인 국민의 모습이 이번 코로나사태에서 주인모습을 보여준 것처럼,

한국밖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찾은 각국의 사람들이 대한민국안에서 발전되어 가는 모습이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귀감이 되는 주입식이 아닌 살아 있는 교육을 보여주고, 체험학습이 몸과 마음으로 받아들여 소통으로 이어주길 기원합니다.

지금 미국 사태를 보면 다민족 다문화 국가의 본질적인 문제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다름에 기반한 평등이라는 철학적 바탕을 다져야 합니다.
우리나라도 "전문성 갖춘 교육으로 다문화사회전문가 양성 현장과 이론을 겸비한 학교와 교육자와 피교육자" 역할과 실행이 중요해졌습니다.

"저는 혼자가 아닌 다함께 관련 영역을 잘 할 수 있는 사람과 조직을 발굴하고 찾아서 협업하게 해줌이 좋습니다. 많은 지식을 머리에 넣어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 학생들의 능력을 찾아 개발시켜줌이 가르쳐주는 사람의 실천이라 생각합니다. 저포함 모든 사람이 공부는 평생해도 얻은 지식을 지혜로 사용함에 바름이 전달되길 바래봅니다."

●제가 전국에 지자체별 자문과 평가를 위한 활동들입니다.●

전국 각 지역 3분의 1 이상이 이민.다문화가정이고 "(부)구청장을 위원장으로 국장이 부위원장, 의회 의원, 경찰서, 교육지원청, 지방고용노동청, 출입국.외국인청, 다문화공동체, 도서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가정폭력상담소, 다문화지원센터, 다문화가족대표, 교수 등"이 지역마다 협의체를 이루어 활동에 이민.다문화전공자들을 찾고 있습니다. 각 부처 외국인정책담당직원들이 모르면 이제 정책과 업무를  못합니다. 현 글로벌 이민.다문화 이주민 공존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민.다문화 교육과 활동은 모든 국민에게 필요한 의무교육입니다. 알아야 관심이 생기고 방법이 만들어 집니다.

●현 외국인정책 담당 중앙부처 입니다.●
1.국무조정실 2.기획재정실 3.교육부 4.과학기술정보통신부 5.외교부 6.법무부 7.행정안전부 8.문화체육관광부 9.농림축산식품부 10.산업통상자원부 11.보건복지부 12.고용노동부 13.여성가족부 14.국토교통부 15.해양수산부 16.중소벤처기업부 17.방송통신위원회 18.통계청 19.경찰청 20.해양경찰청 [영종뉴스 석금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