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의회에서 박상길 의원 5분 발언
인천 중구의회에서 박상길 의원 5분 발언
  • 우경원 기자
  • 승인 2020.06.03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중구의회에서 박상길 의원 5분 발언
인천 중구의회에서 박상길 의원 5분 발언

인천광역시 중구의회에서 가선거구 박상길 의원은 중구내 있는 ‘긴담 모퉁이길’을 인천시 등록문화재로 지정, 보존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긴담 모퉁이길’ 옆에 부윤관사, 방공호 등 역사적 자산을 관광지로 활성화하자고 발언했다.

“현재 중구에 문화재는 국가 지정 문화재1개소, 국가등록문화재6개소, 시 지정문화재 21개소가 있다.

지난 2017년 5월 애경사 근대건축물이 철거된 이후, 문화유산 보존 여론이 일어나면서 인천시는 근대건축자산 기초조사를 마쳤다. 그러나, 등록된 건물이라도 문화재에 대한 관리가 없으면 철거를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2018년 이후, 소유자의 보존 및 활용을 조화롭게 운영하기 위해 ‘인천시 등록문화재’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등록문화재는 관리를 위한 수리비용이 지원(시비50%, 구비50%)된다.

“중구도 가치가 높은 문화유산들을 발굴하고 잘 보존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지만, 선미공들의 아픔이 서린 ‘오쿠다정미소’ 건물이 철거되었다.

인천 근대건축자산 중 70%가 중구에 위치하고 있기에, 그에 대한 보존 대책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중구에는 전통적인 공법으로 쌓은 석축으로, 홍예문과 긴담모퉁이길이 있다.

홍예문은 인천시 유형문화재 제49호로 지정되어 잘 관리되고 있지만, 긴담 모퉁이길은 관리가 소홀하다.

긴담 모퉁이길은 일제 강점기에 조선 노동자들이 일터로 가는 통로였으며, 신흥동 정미소 선미공들의 애환이 담긴 역사의 흔적이다.

이 부근에는 역사적 정서가 남아 있는 ‘부윤관사’와 ‘방공호’가 남아 있다.

박상길 의원은 이 회의에서 “우리 중구의 오래되고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지키고 보존하여 후대에 전할 수 있도록 ‘긴담 모퉁이길의 인천시 등록문화재 지정’을 신속히 추진해 주십시오.

그리고, 긴담 모퉁이길 주변의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기를 당부드립니다”라고 발언을 마무리 했다.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