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택상후보 강화를 경주급 관광도시 추진!
조택상후보 강화를 경주급 관광도시 추진!
  • 우경원 기자
  • 승인 2020.04.07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도(古都)보존법’ 대상 포함시켜, 국비 900억원 지원받겠다.
- 고도보존법은 보상과 보존을 위한 최상의 해법
- 현재 역사문화지구(문화유산 특구)는 강화를 제외한 5개 도시뿐,
더불어민주당 중구강화군옹진군 조택상 후보
더불어민주당 중구강화군옹진군 조택상 후보

강화를 고도(古都)보존법의 대상 도시에 포함시켜 강화를 경주 급 역사문화도시로 경상시키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고도보존법이란 오래된 도시를 보존해야한다는 취지의 법령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경주, 공주, 부여, 안동, 익산 5개 도시를 고도보존법을 제정, 문화재도 보존하고, 발굴사업에 대부분 국비를 지원하고 있다.

문화재청에 의하면 문화재 관리 및 복구 보안시스템 등 구축 예산만 연간 1조원에 달하고, 국비지원은 경주, 공주, 부여, 안동, 익산 5개 도시를 중심으로 예산지원이 이루어져 인천 강화 지역이 소외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조택상 후보는 고도보존법의 적용을 받는 지역으로 강화역사지구를 추가해 국비를 현행보다 100배 이상 많은 900억원을 더 지원받게 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강화군의 문화재 보전 및 관리비용으로 국비는 고작 94000만원에 불과하다.

이럴 경우 강화도 지역의 추가 문화재 관련 일자리가 약 1,000여개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일자리 뿐 만 아니라 강화도 역사연구의 활발한 진행과 연구 결과에 따른 복원, 관광자원화 등 파생되는 산업이 수없이 많다고 주장했다.

조택상 후보는 이를 위해 강화 역사문화지구(문화유산특구 지정)’을 추진 국가 예산과 조직을 확보해 보상과 매입, 문화재 보존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라고 그 의미를 설명했다.

조택상 후보는 강화는 남한 지역에 있는 유일한 고려 유적지이고, 남과 북이 함께 고려 유적을 연구하고 보존하며, 궁극적으로 세계문화유산 공동등재를 추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조택상 후보는 경주와 공주, 익산 등은 많은 정부 예산이 투입되어 문화재 주변을 매입하고 정비하고 있으며, 안동 역시 막대한 국가 예산이 투입되어 한국정신문화의 수도라고 홍보하고 있다라면서, “국립익산박물관처럼 강화 역사박물관을 국립강화박물관으로 승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