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코로나19 위기 대응 위해 출국장, 주기장 등 주요 공항기능 부분적 축소 운영중 !!!
인천공항, 코로나19 위기 대응 위해 출국장, 주기장 등 주요 공항기능 부분적 축소 운영중 !!!
  • 우경원 기자
  • 승인 2020.04.07 15: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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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공사, 제2차 비상경영대책회의 개최 … 1단계 비상공항운영 이행 상황, 공항산업 생태계 지원대책 등 점검
인천공항, 지난 3월 26일 1단계 비상운영 돌입 … 출국장, 주기장 등 주요 공항기능 부분적 축소 운영중
공사 구본환 사장, 비상공항운영으로 코로나19 위기 극복 …“어떠한 경우에도 대한민국 관문 인천공항 운영의 전면 중단은 결코 있을 수 없다 !!!”
구본환 사장, “1,810억 원 규모 사상 최대 지원대책 마련 … 면세점, 식음료, 기내식, 지상 조업사 등 공항산업 생태계 全방위 지원 !!!”
▲인천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구본환)는 6일 공사 구본환 사장 주재로 제2차 비상경영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지난 3월 26일 코로나19 위기대응 비상경영체제 선포와 함께 본격 운영에 돌입한 인천공항 1단계 비상운영체제의 이행 상황 및 공항산업 생태계 지원방안 등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3월 26일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한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했으며, 공사가 수립한 인천공항 3단계 비상운영계획에 따라 이 날 1단계 비상 공항운영에 돌입했다.

인천공항 1단계 비상운영의 주요 내용은 여객 감소에 대응한 공항 기본시설의 기능 축소로, △출국장 △체크인 카운터 △주기장 △수하물 처리시설 △셔틀트레인 등 주요시설이 부분 운영에 들어갔다.

출국장의 경우 기존 6개로 운영되는 1터미널 출국장을 동 ‧ 서 각 1개씩 2개소로 운영하고 있으며, 유인 체크인 카운터는 기존 대비 30% 범위 내로 축소해(T1 : 326식 → 98식 이내, T2 : 200식 → 60식 이내) 운영하고 있다.

항공기 접현 주기장은 기존 107개에서 40개로 축소해 운영하고 있으며, 수하물 처리시설(BHS)은 기존의 이중화 운송라인을 단일 라인으로, 셔틀트레인 선로 역시 기존 2개 선로에서 1개 선로로 축소해 운영하고 있다. 여객터미널 등 주요시설의 조명은 절전 운영중이다.

* 셔틀트레인 :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탑승동, 제2여객터미널 간 여객을 실어 나르는 무인열차

공사는 부분 운영에 따른 여객 안내 강화 등 후속대책에 만전을 기해 여객 불편을 최소화하는 한편, 관련 인력 및 자원을 △노후시설 개선 △안전점검 확대 △전문성 교육 강화 등에 활용함으로써 코로나19로 인한 현재의 위기상황을 정체기가 아닌 미래를 위한 도약기회로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해외공항의 경우에도 △파리 샤를드골 공항 제3터미널 운영 중단 △싱가포르 창이 공항 제2터미널 운영 중단 △런던 히드로 공항 제3,4터미널 운영 중단 △아부다비 공항 제2터미널 운영 중단 등 주요 공항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공항기능을 축소해 운영 중이다.

인천공항공사, 1,810억 원 규모 사상 최대 지원대책 마련 … 면세점, 식음료, 기내식, 지상 조업사 등 공항산업 생태계 全방위 지원 !!!

이와 함께 공사 구본환 사장은 제2차 비상경영대책회의를 주재하며 공항산업 생태계 경쟁력 확보를 위한 全방위적 지원대책도 함께 점검하였다.

우선 공사는 정부의 지원정책에 따라 항공사 정류료를 3개월간 100% 면제하고, 착륙료는 2개월간 20% 감면할 계획이다.

또한 공항상업시설(면세점, 식음료 매장, 교통 사업자 등)과 민자 사업자(기내식, 호텔 등)의 임대료를 최대 6개월 간 △중소기업 ‧ 소상공인의 경우 기존 25%에서 50%로 확대 감면하고 △중견 ‧ 대기업도 임대료 감면 대상에 신규 포함해 20% 감면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지상 조업사의 경우 계류장 사용료 감면 폭을 기존의 3개월간 20% 감면에서 3개월간 100% 면제로 확대하고, 급유시설 임대료도 6개월간 20% 규모로 신규 감면한다.

공사는 이와 같이 공항산업 생태계 全방위에 걸치는 지원대책을 통해 인천공항 사용료 감면 규모를 기존 254억 원에서 1,810억 원으로 사상 최대 규모로 확대하고, 항공사, 상업시설 등에 대한 사용료 3,980억 원 상당액을 3~6개월간 납부 유예함으로써 현금흐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자들에게 유동성을 지원한다.

공사는 이를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붕괴위기에 직면한 공항산업 생태계가 공존 및 상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사는 1조 1,988억 원 규모의 차입금을 채권발행 등을 통해 조달함으로써 △차입금 상환(4,200억 원) △사용료 감면(1,810억 원)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 및 투자사업(7,622억 원) 등에 충당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 3월 1차 비상경영대책회의 당시 당기순이익 감소 등에 대응하기 위해 검토했던 차입금 9,751억 원 대비 2,200억 원 가량 늘어난 규모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인한 항공수요의 가파른 감소세에 대응하기 위해 인천공항은 1단계 비상운영에 돌입해 출국장, 체크인카운터 등 공항 주요시설의 기능을 축소해 운영하고 있다”며, “2단계 비상운영 돌입은 인천공항 여객 추이, 공항기능 축소에 따른 여객 파급효과, 해외공항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의를 바탕으로 신중하게 결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구본환 사장은 “인천공항을 포함한 대한민국 공항산업 생태계가 전례 없는 위기 상황에 직면했지만, 비상공항운영을 통해 현재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계획이다”며“인천공항은 대한민국의 관문이자 국가 방역의 최전선으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인천공항 운영의 전면중단은 결코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공사는 사상 최대인 1,810억 원 규모의 全방위적 지원대책을 선제적으로 이행함으로써 공항산업 생태계가 현재의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상호 공존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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