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경의 성교육] 바캉스 베이비
[이화경의 성교육] 바캉스 베이비
  • 이화경
  • 승인 2018.07.08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종뉴스 이화경]  시즌이 시즌이라 원치않는 임신이 해마다 이 때 폭증한다. 이른바 '바캉스 베이비'  오늘은 임신과 피임, 그리고 여성의 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필자가 예전에 성상담 카운셀러로 활동하면서 성교육도 담당한 적이 있다. 당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 중의 하나가 월경주기와 임신에 관한 질문이다.  의외로 많은 성인 여성들이 자신의 몸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었다. 월경 주기가 며칠일 때 언제 섹스를 하면 임신이 되는지, 일단 문제를 한 번 풀어보자.

"가장 짧았던 월경주기가 25일이고 가장 길었던 월경주기가 35일인 불규칙적인 월경주기를 가진 여성이 7월 1일에 월경을 시작했다고 하면,  섹스를 했을 때 임신이 가능한 날자는 언제부터 언제까지 일까요?"

일반적으로 다음 월경예정일로부터 14일이 배란일이다. 월경주기가 짧거나 길거나 상관없이 14일이다. '월경일로부터' 14일이 아니라 '다음 월경 예정일로부터' 꺼꾸로 올라가서 14일되는 날이 배란일이다. 그 배란일 이전에 질안에 사정된 정자의 생존기간 3~4일과 배란된 난자의 생존기간 3~4일 등을 고려하면 다음 월경예정일로부터 역산해서 19일부터 11일까지가 임신가능성이 높은 기간이다. 그리고 역산해서 10일 되는 날부터 다음 월경까지는 임신가능성이 낮다.

예를 들어 월경주기가 30일인 여성의 경우, 7월 1일에 월경을 시작했다면 다음 월경예정일은 7월 31일. 이때 다음 월경예정일로부터 꺼꾸로 올라가서 10일부터 19일까지가 임신가능한 기간이므로 날짜에 대입하면 7월 12일부터 7월 21일까지가 임신가능한 기간이다. 

가장 짧았던 월경주기가 25일이고 가장 길었던 월경주기가 35일인 불규칙적인 월경주기를 가진 여성의 경우, 7월 1일에 월경을 시작했다면 다음 월경시작 예정일은 빠르면 7월 26일이고 늦으면 8월 4일이다.

25일 주기는 7월 26일이 다음 예정일이므로 임신가능기간은 7월 7일부터 12일까지 이며 35일 주기는 8월 4일이 다음 예정일이므로 7월 17일부터 26일까지다.

결론적으로 7월 7일부터 7월 27일까지가 임신가능성이 높은 기간이다. 월경주기가 불규칙적인 여성은 그만큼 임신가능성이 있는 기간이 길어진다.

덧붙여 이야기하자면 월경이후부터 임신가능기간 사이의 기간을 임신이 되지 않는 기간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러나 그 기간은 임신이 절대적으로 되지 않는 기간이 아니라 비교적으로 임신이 잘 되지 않는기간이다. 불임기간이라고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기간은 월경 예정일 10일 전날 이후부터의 기간이다. 따라서 그 10일의 기간과 월경기간을 제외한 나머지 기간에는 모두 피임을 실시해야한다. 

월경주기를 이용한 피임법은 인정받은 피임법이다. 다만 예측을 해야하며 계산하기가 번거로워서 착오를 일으키기 쉽다.  월경주기법은 이날 이날에 관계를 가지면 피임가능성이 높다는 피임법으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저날 저날에 관계를 가지면 임신가능성이 높다는 임신법으로 받아들이는 편이 좋겠다. 

계획적으로 피임을 하려면 피임약을 복용하는 편이 편하다.  요즘은 '마이보라' 나 '머시론'같은 상대적으로 부작용도 적고 가격도 저렴한 일반용 3세대 경구피임약이 나와 있다. 피임약마다 성분이 다르고 부작용이 전혀 없지는 않기에 피임약을 선택하기 전에 의사와 약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원치 않는 바캉스 베이비, 계획으로 예방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