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가타 공항에서 니가타 만화 작가들의 작품 전시
니가타 공항에서 니가타 만화 작가들의 작품 전시
  • 김미혜 기자
  • 승인 2020.01.28 2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아! 우리가 도와줄게! - 니가타의 사케 주조장

일본 문화청이 국내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공항과 다양한 시설의 일본 문화 미디어 예술 확산 이니셔티브’라는 새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니가타 공항 전시회 개요

일시: 레이와 원년(2019년) 12월 14일 토요일 개막
장소: 니가타현 니가타시 니가타 공항 국제선 1층 도착 로비 및 국제선 도착 대합실
내용: 만화가 오가와 에쓰시(OGAWA Etsushi)와 니가타 만화 사업 협회(Niigata Manga Business Association)의 젊은 만화가들이 ‘사도섬(Sado Island)의 전통 유희’와 ‘니가타 사케 양조장’을 주제로 창작한 작품 전시
공식 웹사이트: https://jmadm.jp/en/

니가타 공항에서 문화청은 국제선 1층 도착 로비에서 ‘사도섬의 전통 유희’ 주제 만화 작품을, 국제선 도착 중앙 홀에서 ‘니가타 사케 양조장’ 주제 작품을 2019년 12월 14일 토요일부터 전시한다.

사도섬은 총 409점의 시, 현 또는 국가 지정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어 섬 전체가 문화유산으로 알려져 있다. 니가타의 전통 유희는 다양하게 개발되어 지역사회에 깊이 뿌리를 내려 널리 퍼졌고 역사적으로 중요한 유산이 되었다. 사도 박물관에서도 사도의 역사와 공연 예술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한편 니가타현은 풍부한 쌀 생산으로 일본 대부분의 사케 양조장이 모여 있으며 이 중 많은 수가 유형 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사케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는 양조장도 많이 있는데 예를 들어 니가타시의 이마요 쓰카사 주조장(Imayo Tsukasa Sake Brewery)은 외국인 관광객도 방문할 수 있다. 니가타현의 전통 사케 양조 문화와 더불어 양조장 건물 또한 니가타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이다.

이번 전시회는 현재 니가타의 중요한 문화적 자산인 만화를 상상력의 가교로 사용해 니가타 공항에 도착하는 방문객들에게 사도섬의 전통 유희에 대해 적극적인 표현방식과 심오한 토착 정신세계를 전달하게 되며, 전통적인 사케 주조 방식을 계승하는 도시 니가타시 방문을 환영하는 자리이다. 니가타는 일본 현 중에서 수많은 만화 작가들을 배출한 것으로 유명하며 니가타시 만화의 집 (The Niigata City Manga House), 니가타 만화 애니메이션 박물관(Niigata Manga Animation Museum) 등 다양한 만화 관련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만화 고유의 친숙함과 표현력 및 접근성은 이러한 국제적인 맥락에서 더욱 강한 힘을 발휘한다. 말풍선 같은 만화만의 특별한 스토리텔링 방식, 배경 선의 효과, 캐릭터의 표정을 통해 관광객들이 가본 적 없는 장소에 대해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소리와 냄새 심지어 습도까지도 전달한다. 이 전시회의 목표는 만화의 유쾌한 표현력을 빌려 오랫동안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발전되어 온 전통 유희와 사케 문화를 전달함으로써 사람들의 지적 문화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데 있다.

문화청은 ‘공항과 다양한 시설의 일본 문화 미디어 예술 확산 이니셔티브’ 일환으로 10개 공항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일본 미디어 예술 분산형 뮤지엄(Japan Media Arts Distributed Museum)’을 주관하고 있다.

이 전시회에 참가하는 예술가와 창작자들은 공항과 같이 지역의 관문 역할을 하는 장소에서 신선한 시각을 통해 다양한 지역 문화에서 탄생한 문화 자원을 보여주고 있다. 미디어 예술 작품 전시를 통해 방문객들이 여행하는 동안 이러한 문화의 진정한 정신을 탐험할 수 있도록 관심을 유도한다.

니가타 공항 전시회 개요

주제: 사도섬의 전통 유희
제목: 좋아! 우리가 도와줄게!(OK! We will back you up!)

사도섬의 전통 유희가 매우 독특하고 다양한 근원을 가지고 있지만 사도가 섬이라는 지리적 조건과 제한된 시간에만 목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이러한 특징이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이곳의 소중한 문화자원이 일본을 방문하는 많은 관광객에게 알려지기를 바라면서 아시아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오가와 에쓰시에게 자신의 작품 ‘중화일미(Cooking Master Boy)’ 캐릭터들이 귀신을 내쫓는 일본 악마 북춤에 매료되어 도움을 주는 장면을 의뢰했다.

장소: 국제선 1층 도착 로비
주제: 니가타 사케 양조장
제목 1: 양조장이 너무 많아 다 마시기 힘들어(Difficult to Drink Up! Too Many Breweries)
제목 2: 감동적인 전통 주조방식(Impressed! Traditional Manufacturing)

일본에서 가장 많은 양조장을 보유한 니가타현은 수많은 사케 브랜드를 생산했다. 양조장 투어를 통해 일본 전통의 사케 주조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화로 표현했다. 이 작품들은 물건을 만드는 작업, 특히 사람들에게 매일 영양을 공급하는 음식과 음료를 만드는 작업에 대한 호기심과 사랑을 표현한다. 이 주제는 오가와 에쓰시의 인기 시리즈 ‘중화일미’에도 나타난다.
장소: 국제선 도착 대합실

만화 작가: 오가와 에쓰시

오가와는 1995년 주간 소년 매거진(Weekly Shonen Magazine) 특별판인 매거진 프레시(Magazine Fresh)에서 킹 오브 타워(KING OF TOWER)로 데뷔했다. 대표 작품에는 ‘중화일미’ 시리즈, 2007년 제37회 고단샤 만화상(Kodansha Manga Awards) 어린이 부문에서 수상한 천사의 프라이팬(Cooking Master Boy) 등이 있다. 현재 주간 소년 매거진 앱 ‘마가포케(MagaPoke)에서 ‘신 중화일미(True Cooking Master Boy KIWAMI)’를 연재하고 있다. 니가타현 나가오카시 출생이며 그의 할아버지는 도치오(Tochio) 출신의 서양화가이며 전 태평양 미술협회(Taiheiyo Art Association) 회장인 츠바키 에쓰시(TSUBAKI Etsushi)이다. TV 애니메이션 신 중화일미(True Cooking Master Boy)’가 매주 금요일 오후 2시 45분(동부시간) 크런치롤(Crunchyroll)에서 방송된다.

오가와 에쓰시: 중국을 배경으로 한 ‘중화일미’ 시리즈의 캐릭터들과 내 고향 니가타의 문화를 결합해 외국에서 온 여행객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니가타 문화를 표현했다. 사도의 악마 북 축제 그림에서는 춤추는 악마들과 메아리치는 북소리에 매료되는 마오와 시로를 표현했다. 두 점의 양조장 그림에서는 마스터 루오와 레이 엔(애주가 캐릭터)이 마오와 다른 이들을 이끌고 투어를 하며 일본 사케의 세계에 빠져드는 모습을 묘사했다.

주제: 사도섬의 전통 유희
제목: ‘사도섬, 일본의 전통예술 전시’

우리는 사도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된 ‘코지시마이(Kojishimai)’, 악마북춤 ‘온데코(on-deko)’, ‘사도 오케사(Sado okesa)’ 민속 노래와 춤 공연 등 세 가지 춤을 생동감 있는 애니메이션 디지털 영상으로 표현했다. 니가타시의 소개로 니가타 만화 사업 협회(Niigata Manga Business Association, 별칭 ‘GATAMAN’)과 협의했다. GATAMAN의 젊은 만화 작가들의 창의적인 터치와 색감으로 사도의 전통 유희에 생명력이 더해졌다.

장소: 국제선 1층 도착 로비

만화 작가: 미사토(Misato)

니가타현 출신. 현재 ‘사도 아일랜드 토키도키 라디오 걸(Sado Island Tokidoki Radio Girl)’(망가 크로스, 아키타 퍼블리싱) 및 ‘호시노 코구마(Hoshi no Koguma)’(프린세스, 아키타 퍼블리싱) 연재 중

미사토: 단 몇 장의 그림으로 악마북춤의 역동적인 움직임과 경쾌함으로 표현하기 위해 회전을 시켰다. 머리카락이 날리고 어깨띠가 뒤집힌 모습에서 악마북춤의 움직임이 더욱 생생해진다. 북채를 쥐고 있는 손의 아름다움에 특히 신경 썼다. 악마북춤은 거칠지만 섬세하며 아름다운 춤으로 이러한 매력을 그림에 담기 위해 노력했다.

네코코(necoco)

제18회 니가타 만화상 코마 망가(Koma Manga) 카테고리 1등 상 수상, 마야 미네오 엑설런스 어워드(Maya Mineo Excellence Award) 등 다수 수상. 주로 협회와 기업 프로젝트에서 일러스트레이션 및 만화 제작에 참여한다. 트위터(@sirokuronecoco)에서 동물과 일본 무사들의 일러스트를 공유한다.

네코코: 이번 작업을 통해 사도의 훌륭한 문화를 접할 수 있어 매우 행복하고 언젠가 사도를 직접 방문하고 싶다.

코지시마이 무용수의 몸을 상상하며 마치 우키요에 목판화의 파도 같이 동해의 거친 파도를 묘사했다.

나나오 사오리(NANAO Saori)

니가타현 나가오카시 출신. 일러스트레이터, 크리에이터, 무녀(사제 보조), 니가타 만화 사업 협회 부회장. 정부 및 기업 홍보를 위한 만화 제작에 경험이 많다.

나나오 사오리: 사도 오케사에서 여러 명의 무용수들이 원을 그리고 빙빙 돌며 춤추는 모습이 마치 동해의 파도처럼 아름답다. 너무 독창성을 추구하기보다는 물결무늬 기모노를 사용해 전통의 미를 살리려고 했다. 얼굴 표현에서 있어서는 대부분 갓에 가려져 있지만 살짝 드러난 부분에서 상대를 유혹하는 특별한 매력을 표현했다.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후지하네(FUJIHANE, 후지와라 하네다(FujiwaraHaneda GK)) 웨어하우스 테라다(Warehouse TERRADA) 예술 사업을 론칭한 두 명의 여성이 이 예술 프로젝트 운영을 맡았다. 주로 기업 고객들에게 작품 제작의 방향성, 기획, 작가/작품 선정, 컨설팅을 제공하며 그들의 주요 프로젝트로는 웨어하우스 테라다의 예술 사업, 스파이럴/와코루 아트 센터(Spiral/Wacoal Art Center(도쿄 아트 플로우 00(Tokyo Art Flow 00), 슈슈슈 쇼(Shu Shu Shu Show) 스파이럴 아트 라운지(, Spiral Art Lounge) 등), 리모와 재팬(RIMOWA JAPAN)의 긴자(Ginza) 플래그십 스토어 예술행사, 문화청 아트서밋(Art Summit) 사무국, P.O.리얼 에스테이트(P.O. Real Estate, POLA) 아트 스튜디오 기획, 하네다 텐쿠바시 구역 워터프론트 행사 위원회 Haneda Tenkubashi Area Waterfront Events Committee, 오타구 수변 관광객 유치를 위한 프로젝트), 오테카 컬렉션(Oketa Collection) 전시회, WOW Inc.와 아트 뮤지엄 제작 등이 있다.

사도 박물관(Art & Natural History Museum of SADO)

사도는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사도의 기원을 보여주는 암석과 화석, 거대한 바다와 풍족한 자연 속에 번성한 동식물과 해양 생물. 조몬(Jomon) 시대에서 고대로 이어지는 고고학적 유적, 사도 역사상 수많은 귀족, 문인들이 모두 모여 사도만의 문화를 양성하고 발전시켜왔다. 금은광 개발은 일본 재정 자원 중 하나가 되었다. 이 박물관은 사도의 소중한 자연, 기후, 고고학, 역사, 예술, 유희 등 모든 것을 수집하고 전시하는 종합 박물관이다. 또한 전시공간에는 일본화 거장 쓰치다 바쿠센(Bakusen Tsuchida)의 작품들, 빨간색 조약돌 등 사도의 암석을 모아놓은 돌 정원, 오래된 초가지붕 가옥인 전 아사시마(Asashima)가 주택 등이 전시되어 있다.

명칭: 사도 박물관(The Art & Natural History Museum of SADO)
주소: 2041 Yahata, Sado City, Niigata, Japan 952-1311
전화: +81-25-952-2447

이마요 쓰카사 주조(Imayo Tsukasa Sake Brewery)

이마요 쓰카사 주조(Imayo Tsukasa Sake Brewery)는 1767년 설립됐다. 니가타역에서 걸어갈 수 있는 이마요 쓰카사 주조장은 오래전부터 사케, 미소, 나토, 간장 등 발효 식품을 제조하는 업체들이 모여있는 누타리 카모수(Nuttari Kamosu)에 있다. 매일 투어가 가능하고 일본 전통주인 사케 주조의 전통을 간직하고 있다. 이마요 쓰카사 주조장은 사케 본연의 모습인 쌀로 만든 사케를 추구한다. 이마요 쓰카사의 사케는 2006년부터 알코올을 전혀 첨가하지 않고 오직 쌀로만 만든 사케를 생산하고 있다. 원료가 되는 물은 유명한 ‘수가나다케 샘물(Suganadake Spring water)’을 사용해 요리의 맛을 한층 더 높여주는 신선한 술을 주조한다. 2010년 주조장은 60년 만에 처음으로 일본의 귀한 키오케 지코미(Kioke jikomi, 나무통을 사용해 발효) 사케를 부활시켰다. 주조장에서 실제로 3개의 키오케(나무통)를 볼 수 있다.

명칭: 이마요 쓰카사 주조
주소: 1-1 Kagamigaoka Chuo-ku, Niigata City, Japan 950-0074
전화: +81-25-245-0325

투어 정보

투어 요금: 무료
영업일: 매일(12월 31일~1월 3일 제외)
소요 시간: 약 30분
시음: 가능
예약: 1~7명은 예약 불필요. 8~40명은 사전 예약 바람
영어 투어: 주중 오후 2시(1~7명은 예약 불필요. 영어, 중국어, 한국어 안내 책자 제공

니가타 만화의 집(Niigata City Manga House)

니가타와 관련 있는 만화 작가들의 세계를 재창조한 시설로 이곳에서 만화 제작을 체험할 수 있다. 아카츠카 후지오(AKATSUKA Fujio), 마야 미네오(MAYA Mineo), 니자와 모토에(NIIZAWA Motoe), 엔도 코이치(ENDO Koichi) 등의 작품이 소개되어 있다. 캐릭터와 같은 포즈로 사진을 찍거나 캐릭터 등신대와 함께 촬영할 수 있는 코너가 있어 만화작품의 매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제작 체험을 위한 만화 강좌인 ‘만화 첫걸음’이 매일 진행된다. ‘만화방’에서 언제든지 만화를 볼 수 있다.

명칭: 니가타 만화의 집
주소: GEO Furumachi-dori 6 Bldg Floors 1 & 2, 6-971-7 Furumachi-dori, Chuo-ku, Niigata City, Japan 951-8063
전화: +81-25-201-8923

니가타 만화 애니메이션 박물관(Niigata Manga Animation Museum)

수많은 만화가 및 애니메이션 크리에이터를 배출한 ‘만화 애니메이션의 도시 니가타’의 정보가 발생하는 기반이다. 니가타와 관련있는 만화가 애니메이션 크리에이터들의 프로필, 대표작, 만화 및 애니 작품 창작 과정 등을 소개한다. 인기 캐릭터들과 놀 수 있는 코너, 성우 체험 코너, 미니극장 등이 있어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매력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일 년 내내 다양한 특별전이 열린다.

명칭: 니가타 만화 애니메이션 박물관
주소: Billboard Place 2, Floor 1, 2-5-7 Bandai City, Yachiyo, Chuo-ku, Niigata City, Japan 950-0909
전화: +81-25-240-4311

니가타 공항 전시회 세부사항

일시: 2019년 12월 14일 토요일 개막
*관람 시간은 니가타 공항 시설 운영 시간에 따름
장소: 국제선 1층 도착 로비 국제선 도착 대합실
*국제선 도착 대합실에 전시된 작품은 국제선 탑승객만 감상할 수 있다.
작가: 오가와 에쓰시, 미사토, 네코코, 나나오 사오리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 후지하네(FUJIHANE, 후지와라하데다(FujiwaraHaneda GK))
지원: 니가타 공항 빌딩(Niigata Airport Building Corporation), 니가타현, 니가타현 관광협회, 니가타시, 사도시, 사도문화재단(Sado Cultural Foundation), 사도지식센터(Sado Knowledge Center), 이마요 쓰카사 주조(Imayo Tsukasa Sake Brewery Co., Ltd.)
주최: 일본 정부 문화청
‘레이와 원년 공항 및 다양한 시설의 일본 문화 미디어 예술 확산 이니셔티브’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2151349/en [영종뉴스 김미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