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암검진 아직도 안 받으셨나요? 서두르세요...
국가암검진 아직도 안 받으셨나요? 서두르세요...
  • 우경원 기자
  • 승인 2019.09.24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해 8월부터 만54~74세의 장기흡연자 대상 폐암검진 추가 실시 (5대암→6대암)-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보건복지부에서 올해 8월부터 국가암 검진을 기존 5대암(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에서 폐암을 추가하여 6대 암으로 확대 실시함에 따라, 인천시에서도 암으로 인한 사망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폐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대시민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국가암검진은 암 발생과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기 위해 의료급여수급자와 건강보험료 하위 50% 시민을 대상으로 무료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추가되는 폐암검진은 만54세~74세 남녀 중 30갑년* 이상의 흡연력**을 보유한 자에 대해 2년 주기로 실시한다.

* 갑년이란 하루 평균 담배소비량(갑)에 흡연기간(년)을 곱한 것,

30갑년이란 매일 1갑씩 30년, 매일 2갑씩 15년, 매일 3갑씩 10년 등

**흡연력은 폐암검진 수검연도 직전 2개년도의 국가건강검진 문진표 등을 확인

2019년 첫해, 홀수년도 출생자가 검진대상자이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7월 31일부터 폐암검진 대상자에게 우편으로 검진표(안내문)를 발송했다. 대상자는 폐암 검진표와 신분증을 가지고, 검진표에 안내된 폐암검진기관 중 본인이 희망하는 의료기관을 선택하여 사전예약 후 방문하여 폐암검진을 받을 수 있다.

9월 19일 기준 폐암검진기관(종합병원급 이상 일반검진기관)은 인천 17개(전국 270개) 이며, 지정된 폐암검진기관은 건강 iN (http://hi.nhis.or.kr)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폐암검진 대상자에게는 저선량 흉부 CT(Computed Tomography)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 및 금연상담 등 사후 결과상담이 제공된다.

폐암검진 대상자는 폐암 검진비(약 11만원) 중 10%(약 1만원) 본인부담 비용을 부담하면 된다.

(다만, 건강보험료 하위 50%와 의료급여수급권자는 본인부담 없음.)

박규웅 시 건강체육국장은 “폐암 검진 확대 추진으로 암을 조기에 발견해서 암 치료율을 높이고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금연치료 지원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장기흡연자가 폐암 검진 이후 금연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