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영종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
인천영종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
  • 김미혜 기자
  • 승인 2019.06.13 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을 위해! 재난현장 컨트롤타워 가동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

인천영종소방서(서장 류환형)은 12일 오후 14시부터 인천공항 화물청사역에서 지진에 의한 열차 탈선 및 건물 일부 붕괴와 화재가 발생하여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상황임을 가정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을 실시하였다.

영종소방서, 공항철도(주), 경찰, 중구청, 중구보건소 ,화물청사역 자위소방대 6개 기관합동으로 열린 이번훈련은 소방차량등 장비 20대 인원 166명이 동원 되어 대형재난사고 발생시 긴급구조통제단을 중심으로 신속한 긴급구조활동을 전개하고, 다수 유관기관의 구조지원 활동을 효율적으로 통제하여 현장지휘체계를 확립해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최하였다.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은 불시에 부여되는 다양한 재난상황 메시지에 따라 인력과 장비등 대응자원이 실제근무지에서 임의로 지정된 재난현장까지 출동해 긴급구조통제단을 설치하고 기능과 운영상태를 측정하는 훈련이다.

특히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지진이 자주 검측 되고 있어 실제 재난상황을 가정해 각자의 임무와 역할을 숙지하고 중사상자 인명구조와 현장응급의료소 운영, 환자이송등 다수사상자 발생에 대한 현장대응등에 중점을 두고 실시하였다.

류환형 영종소방서장은 “재난은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평상시 재난통제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작동해 현장지휘체계를 확립해야합니다.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강화해 재난현장에서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으로 안전한 영종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영종뉴스 김미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