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지역 수질피해 관련 - 기자회견
인천 서구지역 수질피해 관련 - 기자회견
  • 우경원 기자
  • 승인 2019.06.07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 지역 수질 피해 관련 기자 브리핑 자료
(`19. 6. 7(금), 11:00~11:20)

서구 지역 수질 피해 관련하여

현재까지 진행상황에 대하여 브리핑하겠습니다.

특별히 이 자리에는그간 우리시와 함께 해결방안을 위해 노력해 주신민관합동조사단 위원장이신 김진한 교수님,김용운 K-Water 한강권역물환경센터장님도참석해 주셨습니다.

< 현재 상황 >

ㅇ 현재 시에서는 수돗물 사태 해결을 위해 비상대책 지원단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3인 1조로 구성된 10개조의 현장조사반이 현장을 방문하여 시료채취와 시민 안내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행정부시장 주재로 하루에 수차례관계기관 진행상황도 점검하고 있습니다. 

어제까지의 조치현황을 간략히 말씀드리면,현재까지 약 1만여건의 민원을 접수받아피해상황에 대해 조치토록 노력하고 있으며, 미추홀 참물, K-Water 등 피해지역 음용수로 총 43만 7천병을 지원하였고 수질검사 678건, 소화전 방류 5만6천톤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용 인력을 총동원하여 대응 중에 있으나현실적인 한계로 시민 눈높이에 이르지 못한 점시민들께 양해 부탁드립니다.

< 민관합동조사반 운영 >

우리시는 금번 사태에 대해 시민들에게 해결과정을 투명하고 정확하게 알리기 위해 피해지역 주민대표를 포함하여 학계 전문가, 인천의료원, 수자원공사, 인천시, 서구로 구성된 민․관 합동조사단을 구성하고 6.5(수) 1차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①수돗물 음용가능여부에 대한 인천시 안내,

②수질에 대한 체계적인 측정과 관리,

③서구 및 영종지역의 초․중․고 급식문제 등에 대하여 심도있는 논의를 하였습니다. 

논의된 사항을 중심으로 진행상황에 대하여 하나씩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수도요금 및 음용수 비용 지원 > 

인천시에서는 서구 수질피해가 정상화 될 때까지 수돗물 방류와 음용수 비용을 지원하기로 결정하고 서구청과 상수도사업본부에 통보하였습니다.

적수 또는 이물질이 발생하는 세대에서는 시에서 공급하는미추홀 참물, K-Water을 우선 사용하고 

불가피한 경우 생수를 구입하여 사용하시면 음용수 비용에 대하여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적수가 계속 발생할 경우에는 수질이 안정화될 때까지 수돗물을 방류해 주시고 이에 대한 주민들의 수도요금도 지원해 드릴 것입니다.

< 정부원인조사반 운영 >

적수와 이물질로 인한 시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정확한 원인규명을 위해 인천시 요청으로 정부차원의 원인조사반*이 구성되어 오늘 오전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 정부원인조사반 (4개팀 18명)

환경부(5), 한강유역환경청(2), 국립환경과학원(1), 한국환경공단(4), 수자원공사(5), 학계(1) 등 관련 전문가로 구성

수계전환 절차 및 방법이 적정했는지 여부와 관망유지관리실태, 피해유형분석, 시료채취 및 수질분석, 그리고 변색된 필터 분석 등 풍납취수장부터 가정집 수도꼭지까지 전 과정에 대하여 조사할 계획입니다.

시민들께서 수돗물을 믿고 마실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고 조속히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서구, 영종지역 급식대책 관련 > 

유치원, 초․중․고 급식 문제에 대하여는 지난 5일 교육청과 협의를 진행하였으며 ①수질검사와 ②충분한 음용수 공급, ③급식제공용 생수지원 등

신속한 급식재개를 위해 교육청과 긴밀히 대처하고 있습니다. 

교육청에서는 급식중단 학교별로 육안검사 및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수질적합 판정 확인 후 급식을 재개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에, 우리시는 교육청 수질검사 의뢰에 대하여는 최우선적으로 검사하고 당일 또는 다음날 오전 결과를 알려드릴 수 있도록 긴급히 조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10일부터 학교 수돗물이 정상화 될 때까지 음용수와 급식제공용 생수를 지원하는 안내문을 교육청에 발송하였습니다.

학교 급식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교육청과 공동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 마무리 말씀 >

존경하는 인천 시민 여러분! 인천시는 이번 수돗물 수질사고에 대하여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신속한 복구와 안정적인 수돗물공급에 총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수돗물 관련 불편사항에 대하여는 상수도사업본부 서구수질피해상황실(☎032-720-3060),

또는 120미추홀콜센터, 각 동행정복지센터로 연락주시면 조속히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수돗물 사고 관련한 세부사항 및 질문에 대해서는 시민안전본부장, 교육협력담당관, 상수도사업본부 급수부장․수질연구소장, K-Water 한강권역물환경센터장 그리고 서구 부구청장이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민관합동조사단 위원장이신 김진한 교수님도 함께 참석하셨습니다. [영종뉴스 우경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